반복과 패턴 디자인 과정에서 중점을 둔 것은 가장 단순한 유닛을 반복하여 아름다운 패턴을 만드는 것이었다. 논리적인 결합 방식을 채택하되, 작품을 처음 본 사람으로 하여금 논리적 분석이 아닌 감정적 동요가 촉발되기를 바랐다. 고로 최종 패널에는 텍스트를 최소화하여 이미지에 집중하도록 하였으며 모형 사진에서 감정적 자극을 충분히 받은 후, 이미지 하단의 반복과 결합 방식을 설명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논리를 좇으며 지적 자극을 만족할 수 있도록 각 요소를 배치하였다.
모형 사진의 경우 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논리에 의해 다양하게 변형된 모양을 가진 유닛들의 통일성과 개별성이 모두 부각될 수 있도록, 빛을 이용하여 촬영하였다. 모형은 면의 형태로, 앞뒤로 자유롭게 구부릴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의해 다양한 그림자가 발생한다.
또한 모형을 촬영하는 위치와 각도에 따라서도 다양한 이미지가 연출된다.
위는 고정된 모형 위로 광원을 움직이며 촬영한 영상이다. 광원의 위치 변화에 따른 그림자의 변화를 목격할 수 있었으며, 그림자의 움직임이 마치 모형이 움직이는 듯한 착시를 불러일으키는 재미있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지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