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복과 패턴 단순한 단위체를 통해 쉽게 지각할 수 있는 패턴을 만들고, 그 패턴으로 또 다른 패턴을 만들려는 시도를 했다.
◼️ 유닛 가장 단순하게 만들 수 있고, 결합이 다방면으로 가능하도록 정사각형이 기본이 되는 단위체를 만들었다. 그러기 위해 9*9의 켄트지의 하단 1*9의 직사각형을 잘라낸 후 시작했다. 남은 8*9의 종이는 2*3 두 장, 8*6 한 장으로 분할한다. 본 단위체인 8*6은 패널의 상단과 같은 방식으로 자르고 접은 후 튀어나온 두 부분을 바깥으로 접어 날개가 있는 형태로 만들었다. 2*3 두 장은 마감재로 만들었다.
◼️ 패턴 날개와 이어진 면을 이용해 가로로 붙여 층을 만들고, 남은 날개들을 이용해 층을 세로로 이어 나가는 식으로 1차 패턴을 만들어 냈다. 최상부의 튀어나온 날개는 마감 유닛을 붙였다. 2*2개, 3*3개, 4*4개, 5*5개의 단위체로 1차 패턴을 총 4개를 만들었다.
◼️ 최종 패턴 이후 동일한 형태로 투명한 단위체를 삼각수를 이루도록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가며 붙여 2차 패턴을 만들었다. 2차 패턴의 중앙에 바람개비 형상을 그리도록 1차 패턴을 반시계 방향으로 쌓아서 최종 패턴을 만들어 냈다.
◼️ 메인 이미지 최종 패턴의 특징은 확장 가능성보단 완결성을 드러낸다. 다양한 면에서 보았을 때, 그리고 빛의 방향이 달라졌을 때 다양한 형상이 보인다. 형태적으론 각 유닛들이 떠있는 느낌이고, 빛에 의해서는 물결 무늬가 보인다.
◼️ 그림자 빛에 따라서는 직사각형, 마름모, 꽃잎 모양으로 그림자가 져서 보인다. 1차 패턴이 4개의 면으로 돌아가며 있기 때문에 한쪽 면에서의 그림자와 옆의 면에서의 그림자가 다른 형상으로 나타나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기도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태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