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cept 기둥을 따라 나선형을 그리며 올라가는 덩굴의 모습을 Parametric Tower의 파사드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프로젝트명도 올라가는 덩굴이란 뜻의 Spiraling Vine으로 정하였다.
2. Geometry & Algorithm 먼저 Polygon을 사용하여 바닥이 될 도형을 만든다. 나는 fillet 되어있는 삼각형을 만들었다. 다음 삼각형을 z축으로 여러 개 올려준다. 간격은 한 층 높이인 3으로 정하고 층수는 20으로 정하였다. Area를 사용해서 각 삼각형의 중점을 추출하고 Graph mapper와 Scale NU를 사용해서 외벽의 모양을 만들어준다. 다음 Rotate를 써서 각 슬라브를 회전시켜 준다. 그리고 Loft를 써서 최종적인 외벽을 만들어 준다.
2. Slab & Core 슬라브를 만들기 위해 Extrude를 사용한다. 이때 바닥에 있는 삼각형은 만들 필요가 없으므로 삼각형 리스트에서 하나를 빼준다. 나머지 삼각형들은 슬라브 두께를 0.5m로 설정하여 z축으로 Extrude를 해준다. 중심 코어를 만들기 위해서 각 삼각형의 중점을 가져와 지름이 2m인 원을 만들어준다. 이를 Loft하면 코어를 만들 수 있다.
3. Facade 외벽의 파사드를 만들기위한 전체적인 알고리즘 구성이다. 먼저 Loft한 외벽을 LunchBox의 Staggered Quad Panels로 나눠준다. 그리고 Surface Box를 사용해서 패널대로 외벽에 박스를 만들어준다. Surface Box들 중에서 List Item을 써서 하나를 추출한다. 그리고 Surface Box에 Deconstruct Brep을 이용해서 각 포인트의 Point List를 알아낸다. List Item과 Point List를 토대로 알아낸 순서를 가지고 Twisted Box를 이용해 박스를 다시 만들어준다. 그리고 이를 Box Morph의 Target에 연결해준다.
다음은 박스에 들어갈 모듈을 만들 것이다. 먼저 라이노에서 직사각형을 하나 만들어준다. 다음 짧은 변에 커브를 만들고 그래스호퍼에서 지정해준다. 그리고 Evaluate Curve와 Parameter를 써서 이 두 변 위를 움직이는 점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나머지 긴 변 중 하나의 양 끝 점을 그래스호퍼에서 Point로 지정해준다. 4 Point Surface로 움직이는 점 2개와 고정 점 2개를 Surface로 만들어준다. 다음 Extrude로 z축으로 1만큼 올려준다. 이렇게 만든 모듈을 Box Morph의 Geometry로 넣어준다.
전에 만든 직사각형을 다시 그래스호퍼에서 Curve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이를 z축으로 Extrude해주고 Cap Holes로 뚜껑을 닫아준다. 다음 Deconstruct Brep과 Point List를 써서 순서를 알아낸다. 알아낸 순서를 바탕으로 Twisted Box에서 박스를 만들어주고 이를 Box Morph의 Reference에 넣어준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Box Morph를 선택하면 왼쪽과 같은 나선형으로 올라가는 듯한 파사드를 만들어 줄 수 있다. 다음의 이미지들은 모듈에서 Parameter를 조절했을 때 나올 수 있는 모습의 이미지이다. 원하는 값에 따라 두꺼워지거나 얇아질 수 있다. 다음은 Parameter대신에 Random한 값을 넣었을 때의 모습이다. 최종적인 파사드의 형태이다. Parameter 대신에 Attractor를 사용하여 타워 주위를 두르고 있는 선에 가까이 있는 쪽은 두꺼워지고 멀리 있는 쪽은 얇아지는 파사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4. Resul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