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 빛과 소리 - 반응형 태양광 반사 패널과 소음 차단을 통한 고가 환경 개선 DIMIJOA 조 - 김하윤, 유상은, 정다운, 하상우, 후이엔
문제 인식 고가 하부 공간은 이용이 저조하고, 음습하고 황량한 분위기이다. 하부 공간은 현재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도시에 어둡고 삭막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는 복잡한 도시 환경 속 도로, 고가도로 등으로 인한 지역 분절을 발생시킨다. 고가 도로 형성은 많은 유휴 공간을 만들고, 이에 대한 무절제한 도시 계획으로 인해 소외된 지역으로 대중에게 인식된다. 고가도로 하부 공간은 일조, 진동, 소음, 대기 오염 등 환경적 문제나 커뮤니티의 단절, 우범지대 조성 등 사회적 문제 발생의 장소가 된다.
Concept 이러한 고가 하부 공간을 개선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두 가지를 정하였다. 이는 부족한 자연광과 소음이다. 이를 각각에 반응하는 패널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다.
Site 이러한 컨셉을 보여주기 위해 적합한 사이트를 정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가도로가 있는 곳이라면 적용시킬 수 있으며, 하부에 생길 프로그램을 GIS를 통해 계획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가도로 주변 환경을 고려한 소음의 차단에 중점을 두고 고가도로 주변 환경개선을 목표로 하였다. 서울시의 고가 위치와 아파트, 녹지 현황을 조사하였고 이를 고려하여 선정된 사이트는 서울시 성동구 옥수동에 위치한 고가이다.
Principle Grasshopper Definition은 아파트가 없는 쪽 패널과 아파트가 있는 쪽 패널로 나누어서 구성하였다. 패널 기초 모델링 -> 태양광 반사 패널 -> 소음 방지 패널 순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태양광 패널을 위해서 바닥면을 태양광 패널의 개수와 똑같이 분할하고, 태양의 중심, 태양광 반사패널의 중심, 분할된 바닥면의 중심을 점으로 설정하여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게끔 패널이 조정되도록 하였다. 각각의 태양광 반사 패널은 특정한 위치의 고가 하부 바닥판에 빛을 반사시켜 그늘진 고가하부는 일정한 빛의 양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태양의 위치가 변하더라도 균질한 빛을 고가 하부에 전달시킬 수 있다.
소음 방지 패널을 위해서는 먼저 주변에 있는 건물에 bounding box를 씌운 뒤 스케일을 키워서 해당 박스 안에 surface가 들어있는 경우에 방음 패널을 배치하도록 하였다. 박스 밖에 있던 surface들도 두 갈래로 나뉘어진다. bounding box의 3.5배 안에 위치하면 랜덤하게 방음 패널과 유리 패널이 배치되고, 그 밖에 있을 경우 유리패널로만 구성된다. 랜덤한 패널은 jitter 명령어를 서서히 변화하는 형상으로 보이게 하였다. 또한 그 개수는 유리 패널과 방음 패널의 개수가 절반이 되도록 하였다.
Image
Model 제작 과정, 완성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하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