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미라클 고냥이
1. PROBLEM 건축물의 입면은 건물의 프로그램과 의미, 상징성에 깊게 관여하고 있어 건물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담당한다. 나아가 가로공간 등 공공영역의 이미지 및 분위기를 조성하는 배경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입면은 실질적으로 충분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마주하는 상가 건물의 입면은 획일화되어 있다. 한 건물 내에 다양한 특성을 가진 프로그램이 존재함에도 각 점포들은 동일한 오프닝을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파사드는 고정적으로 존재하는 데에 반해, 대부분의 점포가 임대형식이기에 점포가 바뀌는 경우 각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지 않은 오프닝을 가진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기에 일사의 수용이 필요하지 않은데도 큰 오프닝이 있어 시트지로 창문을 막아버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두번째 문제는 기존 상가 건물은 입면만으로 점포 내부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기에 직접 가게 앞으로 가야만 내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게 내부가 잘 보이지 않아 가게의 영업 여부가 모호하거나, 가게 내에 자리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 수 없는 것과 같이 외부에서 보았을 때 쉽게 알 수 없는 정보가 있다. 따라서 방문객들은 번거롭더라도 직접 가게에 들어가 정보를 얻을 수 밖에 없다.
2. SITE 기존 상가 건물의 입면이 가지는 문제점을 우리 주변에서도 찾을 수 있었다. 학교 정문에 위치한 ls타워다. 기존 건물의 프로그램은 아래에서부터 2층 부스부리또(음식점), 본가짜장(음식점)/ 3층 고시원 /4층 당구장 / 5층 pc방/ 6층 해피디쉬클럽(주류점)이 있다. 일사를 차단해야하는 점포에는 하얀 시트지가 붙어있고 가게의 현황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해당 건물을 대상 건축물로 정했고, 대상 건축물의 문제점 사례들을 파악하여 입면에 반영할 정보값을 색출하였다.
3. CONCEPT 앞서 제기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기존 건물 입면에서는 부족했던 정보를 제공하며 개별 점포 특성와 실시간 현황을 반영하는 기능이 담긴 새로운 파사드를 제안한다. 기존 건물에 부착되는 새로운 입면의 레이어는 총 두 가지다. 개폐되는 모듈로 구성된 기능 레이어와 불빛 모듈로 구성된 정보 레이어가 있다. 기능레이어는 각 점포의 업종 정보에 따라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모듈의 개폐 정도가 0,1,2단계로 조절된다. 정보레이어는 점포의 영업 여부와 점포 내 상존인원 밀도 정보를 빛의 on/off와 빛이 켜진 개수의 밀도로 표현한다.
4. DATA 총 세 가지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첫번째로 네이버 지도에서 점포의 정보 중 업종과 영업 상태를 웹크롤링을 이용해 가져왔고, 현재 점포 출입 인원은 출입문 감지 센서를 통해 가져오는 것으로 가정했고, 최대 수용 가능 인원은 직접 조사했다.
4-1 업종 분석 알고리즘에 연결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코드로 정리하는 과정이다. 첫번째로 업종 분석 데이터다. 업종명을 분석한 후 프로그램 별로 dictionary를 생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폐단계를 지정해 각각 0,1,2로 출력되게 하는 코드를 얻었다. 폐쇄적 프로그램인 노래방, pc방,dvd방 등 방, 고시원, 독서실, 텔은 0단계로 출력되고, 세미 오픈 프로그램인 당구장, 탁구장, 헬스장 등 장, 스포츠, 서점, 매점 등의 점, 미용실, 병원, 학원, 약국은 1단계로 출력된다. 오픈 프로그램인 식당, 카페를 추출하기 위해 식, 요리, 호프, 포장마차, 와인, 카페, 베이커리, 차를 dictionary화 했고 추출된 값은 2단계로 지정했다.
4-2 영업 상태 1) 실시간 영업 상태 두번째로 실시간 영업 상태를 가져오는 과정이다. 영업 상태명을 분석한 후 영업을 하지 않는 상태는 0, 하는 상태는 1로 출력되게 하는 코드를 얻었다. 영업 종료, 휴무, 정보없음은 0, 영업 중은 1로 출력된다. 2) 고정된 영업 상태 점포 프로그램 특성상 항상 변수값이 고정되어 있는 점포는 실시간 데이터를 가져오는 대신 고정값을 지정해주었다. 24시간 영업하는 pc방은 항상 영업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1로 출력되고, 영업 시간의 의미가 없는 고시원은 0으로 출력된다.
4-3 파이썬 스크립트 그래스호퍼 리스트로 불러오기 이렇게 생성된 파이썬 스크립트를 그래스호퍼의 리스트로 불러왔고 각각 점포명, 영업 상태, 업종별 개폐단계로 구분되어 출력되게 컴포넌트를 구성했다.
5. PROCESS 5-1 기본 골격 기존 건축물을 따라 기본 면을 생성하고 헥사곤 셀로 육각형 면을 분할했다.
5-2 점포별 그리드 생성하기 파티션 리스트를 통해 리스트 덩어리를 추출한 뒤 explode tree로 층별 분할하였고 한개층에 2개의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는 sub list로 domain값을 추출해 분할했다.
5-3 기능 레이어 1) 입면 패널 생성 (기능 레이어) 엔드포인트와 컨트롤 포인트로 점을 추출하고 리스트 아이템을 통해 라인을 연결하고 익스트루드해 면을 생성했다. 2) 입면 패널 단계별 개폐 정도 조절 (기능 레이어) 앞서 설명한 파이썬 스크립트의 데이터 값을 리스트 아이템으로 추출한 후 rotate axis의 각도 값에 연결했다. 지정해준 업종별 개폐 단계 알고리즘에 따라 모듈의 개폐 각도가 점포별로 결정된다. 3) 어트랙터 적용 각 층별로 같은 개폐 단계만을 가지는 것을 넘어서 부분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면 pc방의 pc부분은 닫혀 있으나 카운터 부분은 일부분 오픈되게 한다거나 고시원의 공용 공간에 일사 유입을 위해 일부분을 오픈하거나 식당의 주방 부분은 일부분 닫는 등의 경우가 있다고 가정했다. 이는 패널 모듈알고리즘에서 면이 생성된 컴포넌트로 부터 포인트를 추출한 후 최소 최대거리값에 대한 도메인 설정후 리맵한 값을 업종별 개폐단계 정보 알고리즘과 multiplication 을 통해 연결한 뒤 결과 값을 rotate axis 의 각도값이랑 데이터 컴포넌트를 통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적용했다. 어트랙터가 적용되기 전과 적용된 후의 입면이다. 파사드가 기능적으로나 미관상으로나 자연스럽고 다양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4 정보 레이어 영업 시간과 점포 방문 인구 수를 나타내는 정보 레이어를 생성하는 단계다. 프레임의 힌지부분에 빛 모듈을 설치했다. 영업 시간이 끝나면 빛 모듈은 모두 꺼지게 되고, 영업 중일 때는 최대 수용 가능인구 수 분의 점포 방문 인구 수의 비율을 산정하여 빛 모듈의 개수를 통해 점포 내의 실시간 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컬패턴을 통해 박스 내부의 점을 추출하고 지터 값을 통해 포인트를 랜덤배치한 후 스플릿 리스트로 점포 내 인원 비율에 따른 포인트 값을 추출한다. 데이터 값을 영업 종료일 때는 0으로 출력되고 영업 중일 때는 1로 출력되게 하여 이를 구의 반지름에 곱하여 줌으로써 영업 상태와 인구 밀도를 동시에 나타내었다.
6. FINAL IMAGE
7. MODEL IMAGE
8. FINAL PANEL
9. FINAL VIDEO https://youtu.be/NT6paFk6GIU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예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