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ONCEPT 파라메트릭 타워의 컨셉은 폴리곤 타워다. 이는 각기 다른 다각형이 타워의 구성 요소가 되는 컨셉이다. 최종 결과물에서 쓰인 다각형에 대해 살펴보자면 최하층 슬라브는 육각형, 최상층 슬라브는 오각형, 구조와 창문은 삼각형, 코어의 모양은 사각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종 결과물의 예시 이외에도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생성된 다각형은 각각 타워의 어떤 구성요소로도 활용될 수 있다.
2. WORKFLOW 2-1 프로그램 흐름도 그래스 호퍼와 위버버드로 타워를 구성하였고 라이노에 베이크하여 모델링한 후에 브이레이로 렌더링했다. 2-2 알고리즘 흐름도 그래스호퍼와 위버버드를 활용한 전체 알고리즘이다. 2-3 지오메트리 형성 과정 타워가 최종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이다. 베이스 지오메트리를 형성한 후 매스와 슬라브를 추출하고, 표면을 나누어 구조와 창문을 형성한 후 코어를 추가하였다.
3. PROCEDURE 3-1 BASE GEOMETRY POLYGON의 SEGMENTS를 조절하여 최상층 폴리곤과 최하층 폴리곤을 설정한다. 둘은 같은 다각형일 수도, 서로 다른 다각형일 수도 있고 어떤 다각형이든 될 수 있다. TWEEN CURVE 명령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변형되게 했다. 변형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다각형이 나올 수 있다. *VARIATION 다각형 외의 다른 변수로는 최상층 폴리곤의 Z값 MOVE를 이용해 타워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TWEEN CURVE의 FACTOR 값의 RANGE를 조절하여 타워의 층수를 조절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BASE GEOMETRY를 변형하는 단계이다. BASE GEOMETRY의 ANGLE를 조절해 슬라브의 회전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SCALE의 FACTOR 값에 연결된 GRAPHMAPPER를 이용해 각 슬라브의 SCALE을 조절할 수 있다.
3-2 BASE MASS 변형된 BASE GEOMETRY를 LOFT하여 BASE MASS를 추출하는 단계이다.
3-3 SLAB EXTRUSION 생성된 BASE GEOMETRY를 CULL INDEX해서 나온 리스트값을 BOUNDARY SURFACE한 후 EXTRUDE하여 SLAB를 추출한다.
3-4 SURFACE DIVISION 로프트된 베이스 매스를 DECONSTRUCT BREP한 후 MESH화 시켜 WEAVERBIRD'S SUBDIVION을 이용해 매스의 표면을 각기 다른 모양의 다각형으로 나눌 수 있다.
3-5 FRAME STRUCTURE 나눠진 표면의 모양대로 WEAVERBIRD'S PICTURE FRAME + MESH THICKEN을 사용하여 구조를 추출한다.
3-6 WINDOW 비슷한 방법으로 WEAVERBIRD'S MESH WINDOW + MESH THICKEN을 사용하여 나눠진 표면의 형상대로 창문을 추출한다.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구조와 창문의 폭과 두께를 조절할 수 있다.
3-7 CORE 폴리곤을 베이스 지오메트리의 중앙값을 이용해 익스트루드하여 코어를 추출한다. 코어 역시 다각형의 모양을 조절할 수 있다.
4. VARIATION DEMO 지금까지 나온 모든 파라미터를 조절하여 나온 다양한 타워의 형상의 예시 여섯가지다. 타워의 모습은 화면의 여섯 가지 말고도 수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고 나타날 수 있다.
5. BOTTOM VIEW 최종 타워의 슬라브를 숨긴 후 아래에서 본 모습이다. 아래에서 보았을 때 타워에 사용된 모든 다각형을 확인할 수 있어 컨셉이 가장 잘 드러나는 뷰다.
6. FINAL IMAGE
7. FINAL VIDE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예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