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현장적용성을 가진 비정형 GFRP 외장 패널 DDP와 같은 비정형 건축물의 외장재는 주로 알루미늄 복합패널이 쓰인다. 기존 알루미늄 패널은 엣지 부분이나 곡면 부분에 있어서 근소한 시공 오차가 발생 시 현장에서 대응하기 어렵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GFRP 소재를 활용한 곡면 패널을 제안한다. GFRP는 철보다 강하고 알루미늄보다 가벼운 소재로, 단단하지만 가벼우면서도 외부충격에 강하고 장력강도가 매우 큰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GFRP 패널의 신축성을 활용한다면, 비정형 건축물의 외장 공사 시 발생되는 패널의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GFRP 자재 생산의 주요 이슈는 몰드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금형,목형,FRP, 등의 몰드를 사용하여 성형하는데, 종류에 따라 적용되는 성형법이 가지각색이며 얻어지는 품질 또한 상이하다. 몰드가 필요함에 따라, 생산성과 경제성을 위하여 유형화가 필요한 데, 이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중간에 소개한 Rhino plug-in tool인 Evolute를 통해서 Form-finding 과정과 이후 clustering을 이용하여 유형화 작업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GFRP 소재의 특성상 어느 정도의 허용 오차를 가질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계획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민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