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 Project : Parametric Tower 과제 목표 : -디지털디자인툴인 라이노 그래스호퍼에서 Digital Geometry와 Parameter의 관계, Data Management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파라메트릭 타워를 디자인한다. -파라메터와 논리구조를 이용해서 타워의 형태 및 건물의 다양한 구성요소(슬라브, 구조, 창, 커튼월, 계단 등)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구성한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는 Whale Shark, BREATH!로 고래상어와 숨에 관련이 있다. 지상에서 살아가는 생물과 달리 물속에서 생활하는 대다수의 생물들은 아가미를 통해 호흡한다. 이러한 생물의 동적인 모습에서 영감을 받아 고래상어의 아가미를 모티브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그를 파라메트릭 요소로 결정하였다. 건물의 전체적인 모습은 고래상어와 유사하게 만들고 파사드는 고래상어의 아가미가 숨을 쉬는 것처럼 동적이게 만들고자 한다.
건물의 전체적인 모습은 고래상어의 머리 부분이 두껍고 꼬리 부분이 얇은 모습을 본따 만들었고 헤엄치는 모습을 위해 회전을 주었다. Grasshopper ; Algorithm - Geometry 1. Polygon과 Graph Mapper, Scale로 전체적인 모습을 잡고 2. Graph Mapper로 빌딩에 물결을 준 뒤, 3. Series와 Rotate로 회전을 주었다. 4. 전체 모습에서 Loft와 Extrude로 코어와 슬라브를 완성시킨다.
완성된 빌딩의 파사드를 채워줄 파라메트릭의 요소를 아가미의 열림 정도로 조절하고자 한다. Grasshopper ; Algorithm - Geometry 1. 아가미의 모습을 Rhino로 작업한 후, 2. 빌딩의 파사드를 Divide Domain으로 UV방향으로 분할한다. 3. Surface Box로 파라메트릭 요소를 분할된 파사드에 요소의 영역을 설정하고 4. Random으로 요소를 변형할 수 있게끔 만든 뒤 5. Box Morph로 파라메트릭 요소를 빌딩파사드에 적용시킨다. 최종 결과물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채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