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5000*5000(mm)의 3개의 큐브로 공간을 만들 때 결과물이 큐브처럼 보이지 않았으면 했다. 그 결과 사선이 포함된 매스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2500mm지점 즉 전체의 8분의 1에 해당하는 부분을 대각선으로 자르고 높이를 2500mm로 나누어 총 6개의 기본 단위체를 만들었다. 사면을 포함하고 있기에 일반적인 큐브보다 다양한 면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그 점을 살려 단위체를 결합하는 과정에서 큐브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 바깥으로 서로 다른 면들이 나가있도록 배치를 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내부 공간을 만들면서 이 공간과 매스의 가장 큰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사선의 면이 상부에 나있는 부분이었다. 이 공간에서 높은 층고로 공간감을 이끌어내며 사용자가 사선의 천창을 통해 많은 채광을 받을 수 있기를 원했다. 그래서 그 부분의 2층은 일부분만 슬라브로 되어있고 출입구 또한 이 공간을 가장 마지막에 경험하도록 세로로 서있는 부분의 사선 부분을 파내어 출입구로 만들어서 1층에서 그 부분까지 일련의 시퀀스를 가지게 의도했다. 공간이 한정적이었기 때문에 계단은 최대한 적은 공간을 차지하도록 돌림계단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2층의 공간이 1층에 비해 작아보여 1층의 천장을 2층의 바닥면으로 바라보며 야외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그래서 2층은 계단을 기준으로 좌우로 나누어진 다른 공간과 야외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건물 천체에 창을 낼 때 사선면에 걸치게 창을 내어 시선이 각각 수직과 수평으로 이어지게 했다.
1층과 2층의 평면도이다.
횡단면도 종단면도이다.
아이소매트릭과 실내 랜더 이미지들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규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