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WING DONGDAEMUN
model images scale 1:250
SITE ANALYSIS 흥인지문은 주변 지역을 아우를 수 있는 충분한 상징적 의미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물리적 위치나 상황에서도 서울의 관문의 기능으로 거듭날 요소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도로에 둘러싸여 고립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사이트는 건물의 밀도가 높아 공지가 부족하고 여가 및 문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또한 흥인지문의 정체성이 상실된 채 고립되어 있고, 해당 사이트 블록으로 인해 지상 공공 프로그램 간의 단절과 지하 인프라 간의 단절의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했다. 해당 사이트 주변으로는 청계천,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 여러 지하 시설들이 있으나 각각 연계되지 않고 고립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SITE PLAN 사이트 블록의 광역 배치도다. 패션과 역사 문화, 녹지 등이 사이트 블록을 중심으로 단절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PROGRAM, USER, TECTONIC 이러한 사이트 분석을 바탕으로 해당 사이트에 적합한 프로그램과 이용객을 제안한다. 다양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는 입체적 광장으로 도심의 끊어진 물리적, 사회적 맥락을 잇고, 부가 프로그램으로는 패션 디자이너를 위한 시설을 추가함으로써 동대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제작 및 판매 등 여러 패션관련 산업이 분포하고 있음에도 디자이너를 위한 시설이 부족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동선이 맞닿는 부분에는 패션 관련 공공 프로그램을 두어 자연스럽게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하고자 했다.
PROCESS 1. 지하의 단절된 프로그램을 꿰매다. 2. 지하와 지상을 꿰매다. 3. 흥인지문과 주변을 꿰매다. 4. 동대문을 꿰매다.
UNDERGROUND LINK 지하에는 1호선 지하철 대합실, 4호선 지하철 대합실, 동대문 지하 상가, 동대문 신발 상가 지하, 청계천이 각각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이를 물리적으로 연결함과 동시에 이동 동선이 가장 많이 겹치는 통로부를 크게 형성하여 이벤트홀로 계획하여 물리적인 연결 뿐 아니라 프로그램적으로도 서로 연결하고자 했다. 와플 슬라브 구조를 통해 최대한 기둥을 적게 설치하여 넓은 대공간으로 쓸 수도, 가벽을 자유롭게 세울 수도 있다. 이벤트홀에서는 전시나 패션 런웨이, 플리마켓, 공연, 세미나 등 다양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다. 지하 광장이라는 특성상 날씨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활동이 언제나 이뤄질 수 있다.
ABOVE LINK 지상부에는 도시 전략에서 설정한 창신동의 메인 스트리트가 사이트 가운데를 관통한다. 따라서 중앙부에 통로를 만들고자 하였고, 중앙 길의 위쪽으로는 주택가, 아래쪽으로는 신발 상가 및 패션 관련 시설이 있기 때문에 맥락에 맞춰 쇼룸과 숍 등을 배치했다. 흥인지문 쪽 광장부에는 흥인지문을 조망할 수 있는 슬로프와 더불어 동대문 역사 갤러리, 카페 등이 배치되어 있고 동대문 역사 갤러리를 방문한 후 뒤쪽의 창신동으로 향할 수 있는 통로를 제시했다.
SECTION PLAN 건물의 단면과 평면이다.
portfolio a3 format
panel a1 forma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예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