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review Mid Project로는 Parametric Tower Design을 진행했다. 프로젝트 제목은 3T: Twisted Triangle Tower이며, 제목과 같이 건물의 형태에 따라 삼각형이 왜곡되며 입면을 형성하는 타워를 디자인했다.
2. Concept 건물의 컨셉은 크게 두 가지이다. 폭이 좁은 평면을 활용하여 도심지에 버퍼공간을 제공하는 것과, 외피를 굴곡시켜 고층건물에서의 바람의 영향을 줄이는 것이다. 디자인 컨셉은 형태와 유닛을 구분하여 설정했다. 형태 디자인은 복잡하게 하고 프레임에 들어가는 유닛은 단순하게 하여,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3. Process 타워는 코어, 슬라브, 외피를 겸하는 구조체로 구성된다. 먼저 형태의 기본이 되는 면을 형성한 뒤, 기본 평면에서 센터 포인트를 가져와 코어를 형성했다. 슬라브는 기본 매스의 층별 라인을 돌출시켜 만들었다. 구조체 겸 외피는 기본 매스의 면을 옵셋시키고 uv 방향으로 분할하여 프레임을 설정한 뒤, 유닛을 프레임 내부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계획했다.
4. Variation Table Variation Table은 꼭짓점 개수, 슬라브 면적비 등 일곱 개 항목에 대한 변화값을 정리한 것으로, 총 열 단계로 구분했다.
5. Plan, Rendering Image 최종 결과물로는 도면과 렌더링 이미지를 제시했다. 평면에서는 서로 다른 두께로 돌출된 외피를 볼 수 있으며, 단면에서는 평면의 회전에 따라 매스가 층별로 다르게 잘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입면에서는 타워의 꼬인 형상이 드러난다. 내부 투시도에서는 구조체의 왜곡된 삼각형 구멍들을 통해 바깥 풍경을 볼 수 있다. 타워를 외부에서 바라본 렌더에서는 프로젝트의 시작점에서 계획했던 컨셉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다. 평면의 폭을 줄여 밀도 높은 도시공간에 버퍼존을 제공하고, 유선형을 취해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는 모습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가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