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의 모습과 건물 모형을 꼴라주한 모습이다. 다음은 건물의 도면이다.
1층 평면도이다. 원형 계단 가운데 공간은 얇은 벽을 둬서 폐쇄적인 스터디룸같은 작은 원형 공간으로 만들었다. 이 스터디룸을 만들면서 생긴 벽으로 화장실로 가는 입구가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과 멀어지게 느껴지게 했으며, 입구의 넓이를 좁혀 화장실의 냄새 등 안 좋은 것들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되었다.
2층 평면도이다.
단면도이다.
배면도이다. 지형에 의해서 2층만 보이고 1층은 흙으로 가려져있다.
우측면도이다. 저번 과제와는 다르게 입구를 1층이 아닌 2층에 두었으며 지형에 맞게 입구에 계단을 설치했다. 다음은 대지선정 및 분석이다. 1층 건물과 2층 건물이 전부 땅 위에 존재하기 위해서는 평지였다가 급하게 경사가 있고, 다시 평지인 지형을 찾았어야 했다. 또한 45도 돌아간 방에서는 외부를 가장 넓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멋진 풍경이었으면 했다. 그래서 찾은 곳이 하늘못이었다. 이곳은 사람들이 휴식을 위해 자주 오며, 주변에 샛길이 여러개가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방향에서 건물로 쉽게 진입할 수 있었다. 또한 각 건물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 전부 달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래 건물 내부에서 바깥 풍경을 본 모습을 콜라주한 모습을 보면 위 지형이 의도에 맞는 지형이라고 판단할 수 있었다.
다음은 프로그램의 제안과 구성이다. 이곳은 사람이 많은 곳에 위치하였고, 휴식공간으로 주로 사용되는 곳에 위치하여서 간단한 카페로 이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2층이지만 입구에서 보면 1층인 공간은 음료를 테이크 아웃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1층으로 내려가면 45도 돌아간 공간이 있어 의자에 앉아 넓은 창문을 통해 바깥의 풍경을 구경하며 쉬는 공간으로 사용하고 싶었다. 문이 없이 연결된 공간만 존재한다고 생각이 되어서 계단 가운데 공간은 주로 문을 닫아서 이용하는 스터디 룸 같은 닫힌 공간을 만들었다. 화장실은 넓은게 좋다고 생각이 들어서 넓게 만들었다. 전 과제와는 달리 사람들이 바깥 풍경을 보고, 외부의 시선을 신경쓰지 않는 공간이라고 판단이 되어서 창문을 넓고 크게 만들었다.
다음은 라이노 상에서 선정한 지형에 건물을 놓은 모습이다. 과하지 않게 건물이 가려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송지윤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