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저번 과제의 마감부분과 비교해서 설계 매스 및 공간 발전 프로세스 다이어그램에 대해 비교해보면 크게 4가지 부분에 변화를 주었다. 먼저 왼쪽의 계단 및 스탠드와 매스의 선형을 조정하였다. 이 과정에서 깔끔한 선형을 위해 매스를 하나 추가하였고, 각 매스 간의 높이 차가 줄어들어 이동에도 편리함을 주었다. 그리고 매스간의 각도도 기존에 비해 줄어들어 가운데 중정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 넓어졌다.
<PROGRAM>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해보았다. 오른쪽의 초록색 세 개의 매스는 카페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1층 매스는 카페의 카운터로 구성을 하였고, 2층 매스는 좌식 카페 공간 및 화장실, 3층 매스는 입식 카페 공간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공간을 선택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오른쪽의 빨간색 4개의 매스는 카페를 이용한 사람들이 빠져나갈 수 있는 통로로 설계하였고, 통로 한 가지의 기능 뿐만아니라 노란색의 계단 및 스탠드 공간과 함께 어우러져 건물에서 자연스레 가운데 중정 공간으로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가운데 중정에서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각종 교내 행사 및 버스킹과 같은 공연이 이루어질 것이고, 사용자들은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중정에서 일어나는 메인 이벤트들을 감상할 수 있다.
<SITE> 사이트는 배봉탕 옆에 위치한 작은 공원으로 선정하였다. 학교 내의 사이트를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싶었다. 나의 모델에 적합한 사이트 조건이 두 가지가 있었는데 첫째로는 나의 모델 매스간의 레벨이 달라 이를 충족시키는 적당한 경사지가 있어야했다. 둘째로는 나의 모델이 가운데 중정을 둘러싸는 구조이기 때문에 가운데 중정으로 삼을만한 공간이 필요했다. 그리고 카페인 공간인만큼 사람들이 여러 길에서 들어올 수 있고, 여러 길로 나갈 수 있는 사이트를 선정하였다. 또한, 정문 쪽 전농관에는 카페가 있지만 후문 쪽과 기숙사 부근에는 카페가 없기 때문에 후문쪽의 배봉탕 근처를 사이트로 삼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준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