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이트 정보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서동 159 일대 대지면적: 약 1000㎡ 건폐율: 51% 용적률: 149% 연면적: 약 1490㎡ 규모: 지하1층,지상3층 주차대수: 4대
2. 사이트 분석 분석 과정에서 주로 집중했던 요소들은 아래와 같다. (1) 사이트가 코너에 위치한다는 것 (2) 고층건물의 수가 적고 낮은 건물들이 모여있다는 것 (3) 사이트의 서쪽에 위치한 북촌의 한옥들이 이루고 있는 하나의 공동체 공간
3. 매스 스터디 사이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관을 하나의 건물이 아닌 여러 개의 건물들로 나눠 그들이 하나의 공동체 공간을 구성하고 있는 형태를 초기 아이디어로 두었다. 기존 사이트에 있던 주변 건물들을 축으로 이용하여 그리드를 나누었고, 그에 따라 분절된 매스들을 배치하였다. 그리고 코너에 위치한 미술관 옆을 오고가는 사람들이 건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평평한 매스를 깎아 곡선 벽을 구성하였다. 전시공간과 비전시공간으로 나누었고, 비전시공간은 외부와 맺는 관계를 더 고려하여 창덕궁을 바라볼 수 있는 테라스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4. 동선 동선은 크게 2단계가 있다. 먼저 도로가에서 건물로 진입하는 과정이 일어난다. 분절된 건물들 사이로 만들어진 좁은 길을 따라 여러 방향에서 진입할 수 있다. 좁은 길을 따라 건물들이 둘러싸고 있는 중정을 보게 되고, 중정과 마주하고 있는 각 건물들의 출입구를 발견하게 되어 건물 내부로 들어간다.
4. 프로그램 및 도면 주요 프로그램인 전시실은 2층부터 시작된다. 1층은 안내데스크가 있고 지하층과 하나로 이어진 큰 다목적홀을 배치하였다. 이 공간에서는 전시와 관련된 강연을 하는 행위가 일어난다. 2층은 상설전시실과 창덕궁을 바라볼 수 있는 카페가 있다. 상설전시를 관람한 후 카페에서 뷰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3층도 마찬가지로 특별전시실과 창덕궁 뷰를 바라볼 수 있는 야외테라스를 만들었다. 창덕궁과 가장 가까이 있는 건물은 1층의 뮤지엄샵과 2,3층의 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사무실을 이용하는 직원들의 조망을 고려하여 사무실을 창덕궁과 가까이 배치하였고 카페와 연결되어 있어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건물들 곳곳에 배치한 테라스뿐만 아니라 건물들이 이루고 있는 중정 또한 전시를 보는 관람객들의 소통 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다.
5. 실내외 투시도
6. 최종 패널
7. 모델 사진 * 3층 전시실은 천창을 활용하여 일조량이 적은 서쪽에서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하나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