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원서동 159 일대 대지면적: 1,087m2 건물연면적: 1,454m2 건폐율: 52% 용적률: 133% 용도: 상가, 카페, 전시관 규모: 지상 3층 주차대수: 4대
2. 사이트 분석 나는 사이트 분석을 하면서 두 가지 점에 중점을 두었다. 녹지와 오픈 스페이스(광장)이다.
3. 메인 프로그램_분재 전시관
4. 매스 발전 과정
5. 도면 - 1F 사람들의 이동이 많은 동쪽에 광장, 북쪽에 상점과 카페가 있다. 1층 외벽의 틈 사이로 계단을 올라가면 자연물이 있는 중정으로 갈 수 있다. 1층 내부의 길을 통해 사람들이 이동하고 공기가 순환한다. 남측에 전시관 로비와 분재를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두었고 중정을 따라 코어가 있다. - 2F 중정을 따라 원형 복도를 두었고 세미나실과 체험실로 이동할 수 있다. 남쪽에는 직원들의 사무실이 있다. 2층에서 3층으로 올라가는 동선은 두 개인데, 하나는 중앙 계단을 따라 3층의 야외 정원으로 올라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체험실 내부의 계단을 따라 3층의 분재 전시실로 올라가는 것이다. - 3F 타원형의 넓은 공간인 분재 전시실이다. 통풍과 채광이 필요하기 때문에 벽면과 천장 모두 유리인 온실의 분위기를 가진다. 2층 건물의 옥상을 활용하여 야외 정원을 두었다. 이들 사이에 수평적 소통 그리고 중정 아래를 향해 수직적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3F은 1F, 2F과 달리 다른 분위기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1F, 2F은 선적인 동선, 3F은 원형의 연속적인 동선을 가지도록 하여 3F으로 올라갔을 때 탁 트인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그리고 외벽 재료로도 표현을 하였는데, 1F과 3F은 유리, 2F은 스터코로 마감을 한 매스로 설정하여 층 사이에 차이가 뚜렷하게 느껴지도록 하였다.
6. 렌더 이미지 - 3층 분재 전시실 내부 - 조감도 - 단면투시도 - 입면도
7. 모델 사진
8. 최종 패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