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Information 2. Site Analysis 3. Concept Diagram 4. Mass Diagram 5. Route Diagram 6. Detail Program Diagram 7. Draw 8. Render view (perspective) 9. Model 10. Panel
1. Information Building Area : 540㎡ Building Coverage : 54% Building Volume-To-Lot Rate : 110% Number Of Parking Spaces : 4 Number Of Stories : B1 ~ 3F
2. Site Analysis 사이트 분석에서 중요하게 2가지를 보았다. 1번째는 Public Transport & Site Buildings였다. 사이트 주변에 많은 버스 정류소 및 지하철역(안국역)이 있기에 사이트까지 접근성이 좋다고 보았다. 또한 주변에 창덕궁, 북촌 일대 건물들, 그 외 건물들이 존재하는데, 창덕궁 및 북촌 일대 건물들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2번째는 Building Height였다. 사이트 주변에 층고가 높은 건물이 존재하기에 Opening을 설계할 때 북동쪽, 남서쪽에 만들고자 하였다.
3. Concept Diagram 사이트 분석에서 중요하게 보았던 사이트와의 접근성, 주변에 창덕궁 및 북촌 일대 건문들이 있다는 점, 이 3가지를 하나로 표현할 수 있는 미술관을 설계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이 이동 동선에 따라서 창덕궁 및 북촌 일대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미술관을 만들고자 했고, 이를 흐름 및 소통, 이 두 단어를 컨셉으로 정하였다.
4. Mass Diagram 미술관을 만들기 위해 Mass Study를 하였다. 먼저 미술관에 야외 광장을 만들어 사람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2번째로 Rounge를 만들어 창덕궁 및 북촌일대 건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차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최종적인 Mass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5. Route Diagram 미술관을 동선을 계획할 때, 전시 동선을 Main Route, 그 외 나머지 동선을 Sub Route로 정하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전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였다. Main Route는 1층의 램프, 2층의 나선 계단을 통해 전시 공간을 이동할 수 있다. Sub Route는 엘레베이터, 계단을 통해 이동할 수 있다.
6. Detail Program Diagram 전시 공간 및 라운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하고자 하였다. 전시 공간에서, 1층 야외 광장을 통해 사람들이 미술관 내부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제1 전시관에서 보여주고자 한 전시는 창덕궁의 특정 건물에 대한 전시이다. 특정한 건물에 관련해 두 개의 전시 공간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그 건물에 대한 설명을 하는 공간, 다른 하나는 벽의 뚫린 부분을 통해 그 건물이 보여 창덕궁의 건물이 하나의 그림 작품처럼 보이게 하고자 하였다. 제2 전시관는 창덕궁의 건물에 관련된 모델을 전시 및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이 미술관의 컨셉이 외부와 소통하는 전시이다 보니 전시관 사이에서도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3층 바닥 슬레브에 Void를 만들어 제3 전시관에서 제2 전시관을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라운지에서, 창덕궁 및 북촌 일대 건물들과 소통하면서 쉴 수 있는 야외 공간을 만들었다.
7. Draw 1층 평면도에서 사람들이 미술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사에 맞는 계단을 설치하고, 미술관으로 들어올 수 있는 입구를 다양한 방향에서 만들어서 실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라운지를 계획할 때, 창덕궁 및 북촌 일대 건물들이 잘 보이는 북동쪽에 만들고자 하였다. Opening을 만들 때, 주변 건물의 층고를 고려해 북동쪽 및 남서 쪽에 설계하였다. 단면도는 미술관의 Main Route가 잘 보이도록 단면선을 잘라 그리고자 하였다.
8. Render View (Perspective) Render에서 Main Route를 중심으로 투시도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1층의 야외광장을 시작으로 제1, 제2, 제3 전시장의 모습, 마지막으로 옥상 정원의 모습으로 전시를 마무리한다는 점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9. Model
10.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