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lage image / site plan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diagram / program / movement / view
- 대지를 선정할때 유의했던 것 1. 경사지형을 이용한 두가지 출입 동선 (열린 공간의 느낌) 2. 역방향으로 기울어진 경사면에 배치하여 더욱 캔틸레버의 특징을 부각시켰다. 3. 뷰가 중도, 중앙로-배봉탕, 음악관으로 각각 다른 세가지의 뷰를 코너 창을 통해서 볼 수 있다. 4. 배치 - 햇빛 조망 출입구 전체가 남향, 도서관을 등지고 있는 형태 - 프로그램 1. 카페 주방 2. 개방된 카페 공간 3. 북카페 4. 프라이빗한 카페 공간 개방, 폐쇄성의 차이를 개구부를 통해서 나타내려고 하였다. + 창의 높이에 따라서 실마다 다른 뷰를 보고 싶은 방향을 이끌었다. 1, 2 폴딩도어 - 완전한 개방 (1번의 계단 형태 ) 1- 완전한 개방을 위한 폴딩도어이지만, 경사로 인해 1번 매스의 앞쪽 부분이 뜨게 되어 그 부분은 창으로 대체하였다. - 바테이블을 두어서 사람들의 출입을 볼 수 있는 공간이다. 2- 앉은 높이에서도 조망할 수 있는 뷰의 높이 + 중도의 끝 정원 부분으로 시선이 이어지며, 저녁시간대에 중도건물에서 햇빛의 반사가 일어나 자연스러운 빛의 투과도 이루어진다. 높은 부지에 위치한 중도 너머에 보이는 도시 모습 3- 북카페 가구 배치에 따라 가로로 길게 개구부를 뚫었음 / 사람이 많이 지나다니는 중앙로&배봉탕으로 뷰를 끌기 위해서 책장 규격에 딱 맞게 낮은 창문 높이를 두었다. 4- 앞쪽 코너창은 음악관과 배봉산을 바라보는 뷰로 위쪽으로 시야가 가도록 창문 높이를 설정 했다.
1:50 모형 이미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