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다이어그램은 사이트와 모델의 콘택트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이다. 도로와 공원 사이의 위치하는 이 모델은 그 사이트 흐름에 맞게 닫힌 내부에서 열린 외부로 나아가며 점층적으로 공간이 열린다. 그 동선의 흐름을 따라 다양한 내외부를 경험하게 된다.
위 아이소매트릭 도면은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을 간단히 보여준다. 열린 내외부와 닫힌 내외부를 기준으로 공간의 성격을 나누어 그에 따른 경험이 달라지도록 했다. 열린 공간에서는 다수가 이용가능한 휴식 공간으로, 닫힌 공간은 혼자만의 사색의 공간으로 쓰여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평면도 1은 길을 사이에 두어 모델과 길과의 동선의 교차를 보여준다. 또한 열린 외부로 갈때의 흐름을 잘 보여준다.
이것은 닫힌 내부에서 열린 외부로 가기까지의 동선과 함께 공간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 모여진 동선을 지나 닫힌내부(통유리창)-열린내부(선배드)-닫힌 외부(공원 위 벽체)-열린 외부(공원 전체)로 가는 흐름을 보여준다.
제일 최고층에는 외부의 조망을 볼 수 있는 테라스로 이용가능하게 했다.
단면도는 많은 것을 보여준다 1. 모험,여행의 컨셉을 부각하는 여러 엇갈리는 동선과, 단차로 인한 시야의 교차 2. 열린 공간이 중첩되며 외부로 나아가는 흐름(테라스-선배드-벤치) 3. 위와 대조되는 닫힌 공간들 4. 길과의 연결성
도로와 회색이미지와 공원의 녹색이미지가 교차되는 사이트, 그 안에 스며든 모델을 잘 보여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수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