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프로젝트인 밖에서 안으로를 통해 세개의 큐브를 발전시켜서 모형을 만들었다. 이러한 모형을 이번과제에 서울시립대 내 사이트에 직접 배치하고 사이트와 모델간의 관계 또한 사이트와 사람 간의 관계 그리고 사람과 모델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았다. 이러한 관계를 생각해보았을 때 사이트와 모델의 관계에 대해 집중해보았다. 사이트를 모델의 특성에 결부 시킬지 모델을 사이트의 특성에 결부 시킬지가 관건이었다. 결과로 사이트를 모델의 특성에 결부 시키기로 하였고 모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1) 대칭적이다. 2) 레벨이 높다. 라는 특성을 살려 사이트를 찾아야 했다. 이러한 두 조건에 결부되는 사이트를 찾았을 때 음악관과 정보기술과 사이에 있는 배봉산 산기슭에 있는 배드민턴장 부지를 선정하였다. 모델을 이 곳 사이트에 배치 하였을 때 인공적인 배드민턴과 자연적인 숲이 만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나의 모델이 이 두가지 특성을 연결 시켜주기로 하였다.
나의 모델은 두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모델의 위치에 따라서 단독으로 있는 모델과 연결되어 있는 모델로 분류 할 수 있고 두 번째는 모델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분류 할 수 있다. 모델의 프로그램에 따라서 1층 평면도를 설명하자면 2개의 공간은 사적인 공간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이동 동선도 단방향으로 설정 하였다. 또한 첫번째로 마주하는 공간은 인포메이션과 정수기 자판기 등을 배치하여 배드민턴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물을 먹거나 인포데스크를 이용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더 안쪽으로 들어가는 두 번째 공간에서는 남/여 화장실을 배치하여 사적인 느낌을 주었고 또한 화장실의 문을 배치할 때에도 공간에 들어가자마자 문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동선을 사용하도록 배치 하였다. 두 번째 공간의 가구 배치 또한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인 대칭을 고려하여 대칭적으로 배치 하였으며 1개의 공간이지만 큰 공간(앉아서 쉬거나 TV를 볼 수 있는 공간) 과 작은공간(화장실과 락커룸이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 짐을 알 수 있다. 벽을 따로 배치 하지 않더라도 가구의 배치를 통하여 공간의 분리를 이루 었다.
2층 평면도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첫번째 분류 기준인 모델의 배치에 관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직선으로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특징은 배드민턴(Artificial) 테라스(Semi artificial) 2층의 공간(Semi natural) 숲(natural)로 구성 되어 있으며 인상이 한꺼번에 바뀌는 것이 아니라 단계를 거쳐가면서 조금씩 변화에 익숙해지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배드민턴장과 배봉산 산책로를 연결해준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동선을 양방향으로 설정하였고 큰 창들과 테라스를 통해서 주변숲들을 광각으로 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대지 종단면도 이다. 이것을 통해서 배드민턴장과 산책로가 연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에 해당하는 우측 입면도 이다.
1층의 공간을 절단하여 내부 공간을 보여준 단면도 이다.
그에 해당하는 정면도 이다.
마지막으로 패널이다 윗쪽에는 모델의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다이어그램과 사이트 분석 다이어그램이 들어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정현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