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모양의 3Cubes를 완성하여 이를 조합하였다. 내 큐브는 다시 한 변을 3분할한 단위 큐브로 재구성되는데, 이로써 큐브의 변형을 더 쉽게 하는 등 큐브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었다.
1층의 평면도이다. 계단은 왼쪽에 바로 2층으로 통하는 계단 하나와 오른쪽 1m가량을 올라가서 오를 수 있는 계단 하나가 있다. 원래 부피가 꽉 찼었던 단위큐브의 내부를 비우고 둘레만 남겨둬서, 그 내부 공간을 계단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외부 계단은 건물 전체 조형에서 너무 튀고 조화롭지 않은 모습이 있어서 내부 계단 두 개를 두는 선택을 했다.
다음으로 2층의 평면도이다. 안쪽에는 창으로 이루어진 방이 있다. 이 공간에서는 바깥 풍경을 감상하는 프로그램을 생각했다. 바깥쪽에는 둘레를 모두 길로 만들어 이곳에서도 바깥을 보며 서 있을 수 있다. 모형 자체가 바깥과의 접촉이 많고 개방되어 있다.
다음으로 단면도이다. 1층 오른쪽에서 1m를 50cm로 2분할하여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표현하였고, 2층으로 올라가 사람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표현했다. 전체적으로 통로가 사람과 거의 딱 맞아 애매한 모습이 있는데, 추후에 스케일 조정을 통해 조금 더 여유롭게 만들 생각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강대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