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를 변형하되 박스의 느낌이 없어지지 않게 변형하여 직육면체 특유의 느낌을 잘 살리고자 하였습니다. 모델을 만들 때, 직육면체의 극적인 변화는 가운데 매스를 기울인 것밖에 없다고 느껴져 외관은 비록 단순하게 보여도 층을 올라가는 방식이나 층고를 높이는 방식, 그리고 내부에서 외부로 통하는 동선 등에 대해 많이 고민하여 만들었습니다.
모델이 어떤 매스가 결합되어 만들어졌는지 설명해주는 패널입니다. 우선 간단하게 직육면체 2개와 옆면이 평행사변형을 이루는 육면체 1개를 결합한 간단한 구조입니다.
뒤이어 나올 평면도를 이해하기 위해 층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자면 왼쪽부터 각각 1번, 2번, 3번 매스라고 하면
1층은 2번과 3번 매스의 바닥, 2층은 1번 매스의 바닥, 3층은 3번 매스의 천장, 4층은 2번 매스의 천장, 5층은 1번 매스의 천장으로
매스의 위쪽까지 활용하여 공간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모형에 대한 설명을 위해 라이노 모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빨간색은 슬라브, 회색은 벽, 보라색과 초록색은 계단과 난간 그리고 하늘색은 유리에 해당합니다. 각 매스의 천장으로 향하는 방법은 2가지 동선이 있습니다. 하나는 건물 내부로 들어가서 통유리로 된 내부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과, 건물을 두르고 있는 외부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매스의 천장은 외부이지만 내부 계단을 통해서도, 내부를 들어가 보지 않고도 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층은 오직 통유리로 된 내부 계단을 통해서만 올라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