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노량진역, 대방역 1호선 사이에 위치해 있고, 도보로 10분 내의 1차 역세권에 속하며 노량진 수산시장의 바로 아래쪽에 있다. 북측의 노량진대로와 동, 서쪽의 큰 길을 따라 버스가 다량 통행하며 대중 교통을 통해 여의도, 용산, 영등포의 대형 상업시설로 이동할 수 있다. 노량진대로는 차량 통행 또한 많다. 북쪽에 여의도 및 한강공원, 남측으로 용마산, 상동근린공원, 동쪽으로 국립 서울 현충원 등의 녹지가 있으나 비교적 먼 거리이다.
역을 중심으로 대형 아파트 단지들이 많이 위치해 있으나, 해당 지번을 중심으로 서쪽에는 광활한 저층 주거단지가 펼쳐져 있다.
노후된 주거단지는 노량진 4구역 재개발 지역 내에 속해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약 1만 가구의 새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더 좁은 범위를 분석한 결과 매우 많은 저층 단독 및 공동 주택이 해당 사이트 근처에 밀집해있음에도 불구하고 상권은 노량진역을 주변으로 발달해있으며, 해당 상권 또한 소규모로 근방의 독서실, 재수학원, 고시학원 등의 학생들을 주요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역 근처의 대로와 맞닿아 있는 땅들을 제외하고는 평균 공시지가 평당 약 1천만원 대의 토지가 대부분이며 본 설계의 대상지에 현재 위치에 있는 건물 또한 평당 1천 2백 9십만원의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고, 기1971년에 사용 승인 된 현재는 운영하지 않는 건물이 들어서 있다. 기타 주변 건물들의 용도 및 면적, 노후도 등의 자료도 서울시 저이용 비주거 공간 중 군집2에 해당했기에 해당 사이트를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