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INTRO Title: 'VARIETY' - 다양한 활동과 경험이 가능한 공간 실현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동 527 지역지구: 일반상업지역 대지 면적: 1191.1㎡ 연면적: 3488.17㎡ 건폐율: 41.2% 용적율: 239.7% 규모: 지하 1층, 지상 10층
1. SITE
사이트의 주요한 두 특징은 북서쪽에서 흐르는 청계천과 남동쪽에 위치해 있는 마장동 축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리적 특징을 담아낼 수 있는 설계를 목표로 했다. 보이드와 다양한 외부 공간들을 통해 건물 내부에서 청계천을 조망을 할 수 있도록하였다. 건물에서는 시장 공간의 특징들이 형태적으로 드러날 수있도록 했다. 한국의 전통 시장과 서양의 고대 시장의 이미지를 떠올려보면, '아치'라는 형태를 공통점으로 꼽을 수 있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시장은 상업 행위 뿐만 아니라 '소통'이 발생하며,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즐길 수 있는 쉼터라는 점이 공통된다. 때문에 건물 내에서 시장과 유사한 기능이 발생하는 곳은 아치를 사용한 형태적, 입면적 구성을 하려고 하였다.
2. SOC PROGRAM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셜 커머스 같은 온라인 마켓의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이 서툰, 주로 연령대가 높은 상인들은 온라인 마켓을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마장동 상인들 또한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플랫폼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공간들을 계획하였다. 이와 관련한 플랫폼은 온라인에 익숙한 청년들이 주도하기에, 청년과 지역 상인들과의 활발한 소통과 교류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지상층은 크게 상설과 비상설의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상설의 공간은 일반적인 상업시설들로 사용될 수 있다. 비상설의 공간들은 모두 야외공간으로 설계되었다. 용도가 정해져있지 않아서, 다양한(VARIETY) 활동들과 경험들을 일어날 수 있는 오픈 플레이스이다. 음식과 요리에 관한 관심들이 많아지면서, 쿠킹클래스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마장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식재료들을 가지고 지역 주민들이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쿠킹클래스를 지역 SOC 시설로 계획하였다. 인접한 차도와 저층부의 공공 시설로 인해서 얻을 수 있는 소음과 프라이버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거시설은 건물의 상층부에 배치하였다. 또한 입주자들만 사용할 수 있는 세미 퍼블릭 공간인, 루프탑을 계획하였다.
3. MASS COMPOSITION
아치를 이용한 아케이드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의 매스를 크게 2개로 분리를 하였다. 또한 수평적으로 중첩된 공간들에서 느낄 수 있는 답답함을 최소화 하기 위해, 특정 부분을 비워내어 보이드를 계획했다. 분리된 두 매스를 연결해주기 위해서 2개의 매스를 중간에 끼워 넣었다. 여러 위치와 방향으로 배치한 매스와 보이드를 통해서, 다양한(VARIETY)한 공간들을 연출하려 하였다.
4. STRUCTURE MODIFICATION
리노베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기존 매스를 분리하고 연장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기둥과 보의 일부를 철거하고 증축된 부분에 구조를 추가하였다. 설계된 건물은 기둥보 구조와 벽식 구조가 혼합된(VARIETY) 방식이다. 비교적 층고가 높으며 아치의 형태로 계획된 공공 공간의 경우 기둥보 구조를 사용하였고, 5~7층의 층고가 낮은 주거층은 벽식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8~10층의 복층형 주거층은 층고가 높은 것을 고려하여 기둥보 구조로 계획하였다.
5. UNIT PLAN
성동구의 1인 가구 비율은 42%으로 굉장히 높기에, 1인 가구를 위한 공간 계획은 필수적이다. 또한 사이트 주변에는 유치원과 초중등학교가 있기 때문에, 아이를 가질 계획이 있거나 학부모인 부부들이 거주할 가능성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다양한(VARIETY) 형태와 구성의 세대들이 거주할 수 있는 주거 공간을 계획하였다. 총 5가지 종류의 주거 평면이 존재하기 때문에, 입주자들의 기호와 상황에 따라서 주거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TYPE A는30㎡로 총 15세대, TYPE B는 60.7㎡로 총 3세대, TYPE C는 70㎡로 총 3세대, TYPE D는 복층형 41㎡로 총 6세대 그리고 TYPE E는 복층형으로 48.4㎡로 총 3세대가 있다. 가능한 모든 면에서 창을 계획하여 실내에서 느껴질 수 있는 답답함을 최소화 하려고 하였다. 복층 평면의 경우에는 2층에도 창을 두어, 기존 복층의 2층에서 느낄 수 있던 답답함을 해소하려 했다.
6. FLOOR PLAN & SECTION PLAN
7. ELEVATION & RENDERING IMAGE
8. MOD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인서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