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마장동 527'은 청계천을 기준으로 남쪽에 접해 있습니다. 청계천 주변의 산책로를 통한 사이트로의 접근이 쉬웠으며 도시를 향한 열린 시야와 공간을 충분히 확보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사이트 주변에는 유치원, 초등학교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아이를 가질 계획이 있거나 현재 학부모인 부부들이 거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현재 성동구는 1인 가구 비율(42%)이 가장 컸으며, 2~3인 가구(각각 22%, 18%)도 이에 비슷한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1인 가구 뿐만 아니라 여러 형태의 가구가 거주 할 수 있는 주거 공간을 계획하려고 하였습니다.
2. SOC 프로그램 및 설계 계획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온라인 기반 상업 서비스들이 점차 활성화되고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축산 시장으로 유명한 마장동 또한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야 한다고 판단했으며, 상인들 또한 온라인 마켓에 대한 필요성과 실용성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온라인 마켓에 관한 플랫폼이 형성된다면, 비교적 온라인에 익숙한 청년들과 그렇지 않은 상인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분석 내용들을 바탕으로 크게 3가지의 프로그램들을 계획하였습니다.
(1) 마장동 상인들의 온라인 마켓 이용 활성화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시설
(2) 1인 가구 및 2~3인 가구를 위한 주거 공간
(3) 주민들과 입주자 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야외 공간 및 상업 시설
저층에는 공공 공간들을 배치하여 접근성을 높이려고 하였으며, 주거 공간은 보안과 쾌적함을 고려하여 상층부에 배치하였습니다.
3. 매스 및 디자인 계획
주상복합 건물들은 대부분 직육면체 형태의 덩어리 매스와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는 긴 중복도의 평면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상 복합의 보편성을 탈피하고, 건물 내에서 다양한 공간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에 따라 프로젝트에 대한 키워드를 'VARIETY'로 설정하고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직육면체의 매스들이 쌓이고 중첩되면서 실내 공간들을 형성하며, 매스의 일부분들은 비워냄으로써 보이드를 통한 야외 공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이트의 지상층은 공원이나 시장 바닥처럼 다양한 상업 행위와 활동들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이 오픈된 공간은 '아치'라는 경계를 통해서 POPS를 형성하게 되고, 이 경계의 내부 공간은 비상설 및 상설 매장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비상설 공간들은 평소에는 마을 주민을 위한 공개 공지로 사용되며, 특정한 날에는 팝업 스토어 및 시장이 들어설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4. 도면
(1) UNIT 평면
1~2인 가구를 위한 UNIT는 총 22세대이고, 2~3인 가구를 위한 UNIT는 총 10세대로 계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