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SITE ANALYSIS
노량진 고시원을 사이트로 선정해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사이트 주변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북측에는 30M 도로와 수산시장, 지하철이 지나가고 남쪽은 낮은 상가들과 주거지역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서쪽인노량진 1동은 학원가들이 많아 높은 빌딩들이 많이 분포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노량진의 분위기보다는 조용하고 직장인들의 유동인구가 많았습니다. 사이트 선정후 프로그램을 설정하기 위해 사이트 범위를 확장해 노량진 생활권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노량진1동, 2동 대방동을 포함한 범위로 지하철 1,9,7호선이 지나가고 올림픽대로와 노들로 등의 큰 도로가 지나가고 있어 접근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동작구의 평균에 비해 세대 당인구수가 작고, 1인 가구 비율이 높았습니다. 또한 이곳의 SOC 중 생활서비스시설현황을 분석해 보았을 때 동작구, 서울시 평균에 비해 1인당 공원 면적과 공공체육시설이 매우 부족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02. CONCEPT & OPERATING SYSTEM
저는 이러한 통계와 분석을 바탕으로 30분내에서 출퇴근이 가능한 직장인, 프리랜서, 신혼부부 등의 20-30대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사회주택과 지역공공체육시설을 SOC로 설정했고, 이 사이에 수직 정워능ㄹ 넣어 지역의 녹지를 확보하고 완충공간의 역할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운영체제는 간단하게 보자면 서울시가 사업주체가 되어 SOC인 체육시설을 직접 운영하고 사회주택은 LH나 SH에서 입주모집을 하고 임대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설정했습니다. 사이트는 북쪽에는 넓은 도로와 인접하고 동쪽, 남쪽으로는 주변 건물과 바로 인접해있었습니다.
03. RENOVATION
설계의 주요 과정으로는 레노베이션을 하면서 증축이 일어나는 부분의 구조에 대해 먼저 고민했고, 주거와 SOC프로그램을 배치하였고, 그 사이에 수직공원을 배치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레노베이션 전후를 비교해보면, 기존 지하1층, 지상 3층에서 지상 10층으로 증축해 용적율 235에서 779로 변경해 연면적 2035로 커졌으며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에서 상부를 메가트러스 구조로 하여 기둥과 구조에서 조금 더 자유롭게 평면이 구성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그리드를 유지한 상태에서 가로선의 위치만 변경해 상부의 기둥의 위치를 조절했습니다.
04. PROGRAM (1) HOUSING
주거의 경우 총 3명의 페르소나를 설정했습니다. 출퇴근 20분 거리의 회사원, 집에서 작업을 하는 프리랜서 디자이너, 노량진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신혼부부를 기본 거주자로 생각하여 총 2개의 유닛을 정하고 배치하는 방식으로 면적 14.72의 원룸, 19.6의 1.5룸으로 구성됩니다. 1.5룸의 경우 프리랜서는 작업실로, 신혼부부의 경우의 분리된 침실로 이용가능합니다. 이 주거층은 총 4개로 이루어져있으며,중간에 중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북쪽, 남쪽의 GREEN이 이어져 위아래와 가로로 열린 형태를 띄어 녹지가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단면투시도를 보면 주거자들은 내부에서는 녹지를 반대쪽에서는 도시를 경험하게 됩니다. 집 내부에서 보이는 중정의 모습입니다.
(2) SOC - PUBLIC SPORTS CENTER
지역주민들의 페르소나로 설정하고 체육시설의 프로그램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soc는 지하1층 다목적실, 1층은 사무실과 안내데스크, 2,3층은 헬스장과 샤워실, 10층의 체육관으로 이루어졌습니다. soc내에서도 녹지가 이어지도록 하고자 했고 이를 이동 동선을 따로 두어 서쪽에 함께 배치했습니다. 또한 soc 시설들은 주요 운영시간 이외 주민극장, 동호회 공간대여, 주민행사, 거주자 프로그램 등을 가변적으로 사용능한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3) GREEN - VERTICAL PARK
주거와 soc를 연결하는 수직 공원은 4층과 9층에 위치해 완충공간이자 주거와 soc를 연결하면서도 분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완전히 열린 공간으로 4층은 트러스구조를 드러내고, 9층은 주변의 시야가 완전히 열린 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임주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