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formation - 위치 : 중구 남산동 2가 43-1 - 용도지역: 제1종 일반주거지역 회현동 일대 단위계획지구 - 대지면적: 699㎡ - 연면적: 1583㎡ - 리모델링 전 용도: 업무시설 - 리모델링 후 용도: 주거시설 + 문화시설
○ site analysis _ housing target
○ housing concept
남산동과 충분한 접점을 가진 2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1인 가구를 주거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다양한 연령대인만큼 1인 가구 안에서도 다양한 필요가 존재한다. 따라서 사적공간과 공유공간의 접근 방식이나 점유 정도가 서로 상반된 성격의 두가지 유닛을 설정하였다.
○ housing unit
○ soc program
○ program organization
주거 유닛 내의 private 과 shared 를 만나는 시퀀스가 건물 전체의 시퀀스와도 연결되도록 구성하였다. 1층과 지하1층에는 모두에게 열린 SOC 프로그램이 배치되어있다. 1층에서 5층으로 갈수록 공간의 성격이 공적이고 공유적인 것에서 점점 사적인 것으로 바뀐다.
○ structure
기존 건물의 북쪽 코어를 없애고 건물의 중앙에 코어를 두어 건물의 메인 진입 방향인 북쪽에서의 진입과 뷰를 확보했으며 기둥과 보 일부를 철거하여 층고가 높은 공간과 선큰 가든을 만들수있도록 하였다. 기존 건물의 틀에서 크게 바꾸려 하지 않았다.
○ plan
○ section
○ model
○ final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준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