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ite Analysis 사이트는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이다. 서측에 경사로를 면하고 있고, 기존 건물은 지상 4층, 지하 1층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이다. 1) 정동 사이트가 속한 생활권은 전체적으로 비주거기능이 강하여, 오피스와 같은 상업용 건물들이 대로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다. 업무시설이 많은 만큼 중구 거주 인구의 대부분은 취업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주거 프로그램 대상자를 직장인으로 할 때 수요와 잠재력이 많을 것으로 판단했다. 2) 정동 사이트 주변에는 노인 여가복지시설이 부족하다. 근처 지역보다 밀도가 떨어지고, 요양 및 의료시설과 같이 단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있으나 지속적으로 여가생활과 교육 등을 지원해주는 곳은 없다. 3) 정동은 여러 문화시설과 연결되어,'다양한 성격의 집단이 만날 수 있는 곳으로서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노인복지시설에 지역커뮤니티의 성격을 부여한다면, 시니어 복지뿐 아니라 거주민과 직장인, 청년층과 고령층을 연결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2. Program (Housing, SOC) 주거 프로그램은 직장인 여성 1인 가구를 위한 '공유주거'이며, SOC 프로그램은 고령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교실'이다. 페르소나는 주거, SOC, 운영주체를 나누어 설정했다. 주거 페르소나는 '사이트 인근 오피스에 근무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했고, SOC 페르소나는 '퇴직 후 여가생활 커뮤니티를 찾고 있는 경우'와 '시니어 교실에 참여하는 경우'로 나누었다. 운영주체 페르소나는 '시니어 커뮤니티와 세대간 교류에 관심이 많은, 개인 임대사업자'로 설정했다.
3. Renovation Concept 메인 컨셉은 사용자 주체의 가변성이며, 각각 주거유닛, 유닛의 조합방식, SOC 공간구성에서 무빙월 시스템에 기반해 적용된다.
4. Before & After 리노베이션 후 변화를 나타내었다. 리노베이션 이전의 사무실 건물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외벽에 콘크리트 마감이 되어 있었다. 변화 과정은 그림과 같다. 지면 레벨에서 접근이 용이한 B1을 부분적으로 증축하고, 메이커랩 프로그램을 삽입하면서 1F 슬래브를 일부 제거했다. 상층부에는 주거유닛을 넣고, 입면에는 무빙월 시스템을 적용한 스크린을 계획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가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