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거 건물의 주거 전환이라는 주제 아래, 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시나리오를 만들어가는 곳 - 시작점으로서의 Space Zero를 계획했다.
1. Site Analysis 사이트는 중구 정동을 선정했다. 정동 사이트는 상업지역과 주거지역, 도로와 보행 네트워크의 경계 지점으로, 지역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공간이 교차되는 곳이다. 또한 서울의 중심지인 만큼 문화시설 인프라와 대중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집단이 만나는 곳은 사람들이 연결되고 새로운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 따라서 생활권 전반적으로 직장인과 노인 인구의 거주비율이 높다는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청년층과 노년층이 교류할 수 있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을 계획했다.
2. Program, Persona 주거 프로그램은 직장인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공유주거이며, SOC 프로그램은 노년층을 주 대상으로 하는 시니어 교실이다. SOC 공간은 시니어뿐 아니라 입주자와 지역 주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기능한다. 페르소나는 '주거'와 'SOC', '운영주체'별로 시나리오를 부여했다. 주거 페르소나는 '사이트 인근 오피스에 근무하는 여성들'이며, SOC 페르소나는 '퇴직 후 여가생활 커뮤니티를 찾고 있는 경우'와 '시니어 교실과 연계하여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로 나누었다. 운영주체 페르소나는 '시니어 커뮤니티와 세대간 교류에 관심이 많은, 개인 임대사업자'이다.
3. Main Concept 리노베이션 과정의 메인 컨셉은 '사용자 주체의 알파 시나리오'다. 기본적인 공간개념으로는 사용자에 의해 생활공간이 변화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고, 외부에서는 이러한 건물 내부의 활동이 입면의 변화로 연결되도록 가변형 스크린을 사용했다. 지역적 관점에서는 다양한 성격의 집단의 교집합으로서 주민 참여에 의해 공간의 역할이 변화하는 접근을 취했다.
4. Structure Alteration 기존 건물은 지상 4층, 지하 1층으로 구성된 철근콘크리트조의 건물이다. 지면 레벨에서 접근이 용이한 B1을 증축하고, SOC 프로그램을 삽입하면서 1F 슬라브를 일부 걷어냈다. 또한 주거층에 일자형 계단을 추가하고 그에 따라 기둥 및 보의 위치를 변경했다. 입면에는 프라이버시 보호와 디자인 목적으로 가변형 스크린을 계획했으며, 기존의 콘크리트 마감을 걷어내고 금속 패널과 금속 메쉬를 사용했다.
5. SOC SOC 프로그램인 시니어 교실은 B1과 1F에서 운영된다. B1은 지면 레벨에서 접근성이 좋아 시니어 교실의 중심층으로 계획했으며, 공유강당과 메이커랩을 배치했다. SOC 및 주거공간을 구축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무빙월 시스템이다. 메이커랩에서는 무빙월이 작업대와 수납 기능을 하며, 공간 분리를 위해서도 활용된다. 공유강당에서는 무빙월이 프로그램에 따라 공간을 유동적으로 분리하고 통합하는 데 쓰인다. 직업교육이나 소모임이 진행될 때는 무빙월을 펼쳐 전시존과 실이 분리되도록 하며, 지역 주민들도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는 무빙월을 수납해 공간을 넓게 쓸 수 있도록 한다. 1F에는 공유부엌과 좌식휴게공간 마루를 배치했다. 시간대에 따라 시니어 교실의 참여자들이나 입주자들이 식사를 하거나 휴식하는 목적으로 활용된다. 1F의 공유부엌과 마루는 B1의 메이커랩, 2층의 공용공간과 시각적으로 연결되며, 전면 유리창으로 둘러싸여 개방된 분위기를 조성한다.
6. Housing SOC와 같이 주거공간에서도 무빙월 시스템이 활용된다. 주거유닛 내부에서는 공간 분리와 수납을 위한 장으로 사용되며, 유닛 사이에서는 '알파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전환되어 공간확장을 가능케 한다. 외부에서는 가변형 스크린으로서 내부의 활동을 건물 입면의 패턴으로 연결시킨다. 1) 주거 유닛에서의 무빙월은 페르소나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게 한다. 홈파티를 좋아하는 경우, 무빙월은 방문자의 유무에 따라 침실과 거실 및 부엌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 홈카페와 사진촬영을 좋아하는 유형의 경우, 무빙월은 스튜디오 존을 만들기 위해 활용된다. 이처럼 무빙월은 공간을 분리하거나 통합하고, 서랍장, 책꽂이 등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양면에서의 접근이 가능하다. 2) 알파공간은 무빙월 시스템에 기반한 것으로, 벽을 밀어 공간을 확장하는 개념이다. 알파공간을 얼마나 쓰는지에 따라 시나리오의 가능성이 확장된다. 한 단계만 사용할 때는 아늑한 개인공간을 만들 수 있고, 네 단계까지 활용하면 원룸에서 어려운, 동적인 활동이나 다수의 모임도 가능하다. 알파공간은 1200mm 폭의 네 단계 모듈로 설정했고, 네 단계 모두 활용했을 때 베란다를 포함한 유닛과 면적이 비슷해지도록 했다. 상세도에서 무빙월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고 고정되는 방식을 볼 수 있다.
7-1. Floor Plan
7-2. Section, Elevation 단면에서는 SOC 공간과 주거공간의 전체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B1 메이커랩의 층고가 확장된 것, 주거층 전체가 일자형 계단으로 연결되면서 수직적 공간감이 생긴 것, 알파공간에서의 활동이 가변형 스크린을 통해 외부로 드러나는 것을 볼 수 있다.
8. Render View
9. Final Panel (A1*2)
10. Mod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가연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