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 House
연면적 : 244.5㎡
층 수 : 지상 3층
건축주는 A를 선택했고 가족 구성원 4명의 구체적인 직업과 요구를 설정했다. 아내의 직업은 플로리스트이고 주로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원예 및 조경을 하기 위한 공간과 손님이 왔을 때 대접하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남편은 회사원이고 외근과 출장이 잦으며 가족 간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공용공간이 필요하다. 남매는 각각 공용의 공간과 구별되는 사적인 공간, 외부와 통하는 테라스 공간을 필요로 하고 서로의 방이 공평한 조건을 갖기를 원한다.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플로리스트인 아내를 위한 작업공간을 생각했다.아내의 효율적인 작업동선을 위해 스튜디오와 거주공간 두 공간을 연결하는 새로운 공간을 생각했다. 옥상을 모임이나 파티를 위한 공간으로 쓸 것이라는 건축주의 요구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외부인의 동선을 같이 고려했다. 따라서 집 내부를 통하지 않고 바로 옥상으로 갈 수 있는 수직적이고 독립적인 동선을 생각해 계단실을 구상했다. 계단실은 스튜디오와 거주공간을 연결하고 온실과 같은 역할을 해 스튜디오와 연계되어 내부에서 조경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온실계단은 폴리카보네이트와 유리를 사용하여 외부에서 초록색의 식물들이 반투명하고 투명하게 보이도록 의도했다. 건물을 보는 사람들은 건물의 내부와 기능을 짐작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사이트 길 건너편의 근린공원과 옹벽 위쪽의 나무로 가득찬 녹지의 주변환경을 연결시키는 요소가 되어 사이트 자연적인 환경과 조화를 이룬다.
스튜디오의 1층에는 손님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간이주방이 있다. 스튜디오의 1층은 온실계단과 폴딩도어로 연결되고 2층은 계단참과 연결되어 거주공간의 2층, 3층, 옥상층으로 이어진다.
거주공간의 1층은 주방, 식당, 거실과 마당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되도록 했고 가사작업동선을 위해 세탁실, 보조주방과 펜트리를 서로 가까운 거리에 배치했다. 1층의 세탁공간과 2층, 3층의 화장실을 수직적으로 연결하여 요구사항인 laundry chute도 고려했다. 2층에는 안방과 가족거실 및 간이주방, 서재가 있다. 거실에 수직적인 공간감을 주기 위해서 2층 바닥을 뚫어 double height 공간을 만들었다. 서재는 테라스와 연결되어 전면의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했다. 2층 서재의 창문을 통해 1층의 거실을 내려다보면서 가족끼리 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거실 2층 벽에 얇고 긴 창을 내어 충분한 자연채광을 받을 수 있게 했다. 3층은 긴 복도를 따라서 남매의 방과 공용욕실이 있고 큰 면적의 테라스가 있어 온실계단과 외부로 연결된다. 옥상층에는 모임을 위한 데크공간이 있고 비 등을 피할 수 있는 캐노피와 조경공간이 있다. 옥상의 조경공간은 아내의 작업공간으로 옥상까지 녹지를 확장시켜 사이트 뒤쪽의 숲과 연결된 느낌을 준다.
주택은 이용하는 사람에 따라 public한 공간과 private한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private한 공간은 아내의 개인 작업공간, 안방, 자녀방으로 입면에서 볼 때 공간이 독립적으로 배치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public한 공간은 외부의 방문객들도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가족들만 사용하는 두 개의 공간으로 구분된다.
주택에서 데크는 스튜디오와 계단실 그리고 거주공간 사이를 따라서 이어지며 이 세 공간과 마당을 연결하는 전이공간이다. 스튜디오에서 거주공간, 전정에서 후정 등 각 공간으로의 이동을 보여주고 외부에 있는 자연(정원)을 주택 내부로 끌어들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