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저는 이번 주거+스튜디오 프로젝트를 통해 용적률 97%, 건폐율 56%, 대지면적 294m²의 3층짜리 단독주택을 설계했습니다. 저는 이 주택의 이름을 Publivate House라고 선정해보았습니다. 제가 선정한 주택의 이름에서 아실 수 있다시피 제 주택의 컨셉은 Private한 공간과 Public한 공간을 구분하는 주택입니다. 제가 컨셉을 이와 같이 선정한 이유를 알기 위해선 Client와 그들의 요구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Client 우선 저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건축주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제시된 건축주 A와 B 중 건축주 A를 선정하였고 구체적인 직업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아내는 집에서 일하는 시간이 많고 남편은 출장이 잦다는 점을 반영하여 아내의 직업을 소설가로 남편의 직업을 중학교 한문 교사로 설정하였습니다.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있었지만 저는 '자연을 누릴 수 있는 집', '집안에서도 공적/사적인 공간이 구분'되었으면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고었습니다. 이에 따라 Public한 공간과 Private한 공간을 구분하고 두 공간 사이를 중재해주는 역할로 자연이 존재하는 Publivate House를 설계하였습니다.
Site 이후 사이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사이트의 동쪽에는 우거진 나무와 옹벽이 존재하고 북서쪽에는 높이가 높은 교회 건물이 동남쪽에는 높이가 낮은 적벽돌의 주택이 남서쪽으로는 공원이 펼처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높이가 높은 교회 쪽에는 닫힌 공간들이 모여있는 Private한 공간을 높이가 낮은 적벽돌 주택 쪽에는 열린 공간들이 모여있는 Public한 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남서쪽으로는 공원으로 확장될 수 있는 중정을 자연의 모습으로서 배치하였습니다.
Realize Concept Public한 공간과 Private한 공간을 구분한 후 이를 이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때 이 프로그램은 계획한 컨셉에 맞추어 자연에 해당하는 중정과 연관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생각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천천히 층을 오가며 중정을 감상할 수 있는 계단실이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Stairwell 사이트의 중앙에 중정과 계단실을 배치한 후 건축주가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전부 담아내기 위해선 3층 높이의 주택이 필요했습니다. 3층 높이에 동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배치하다 보니 매우 많은 동선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동선이 생기는 주택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계단을 생각해보았고 수평의 이동보다 수직과 대각선의 이동이 활발한 동선의 특징을 살려 X자 계단이 적합하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또한 수평의 이동이 불편하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뒤쪽에 통로를 배치하였습니다.
Develope Concept 계단실을 계단과 통로로 구분한 후 각 공간의 성격을 한 번 생각해보았습니다. 계단은 통로에 비해 천천히 자연을 감상하며 오르내릴 수 있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더 많은 접점이 생기게 됩니다. 그에 반해 통로는 더 빠르게 지나다니는 공간이며 가족 구성원과의 접촉이 적다는 것을 생각해보았습니다. 그에 따라 계단과 통로 모두 Private한 공간과 Public한 공간을 이어주는 중재자 역할을 해주는 한편 통로는 Private한 성격의 공간으로 계단은 Public한 성격의 공간으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Site의 왼쪽과 뒤쪽을 Private한 공간으로, 앞쪽과 오른쪽을 Public한 공간으로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앞쪽의 중정과 오른쪽의 남는 공간을 Public한 공간에서 접근할 수 있는 마당으로 뒤쪽의 마당을 Private한 공간에서 접근할 수 있는 마당으로 구분하였습니다.
Model Publivate House를 Physical Model로 구현한 것입니다.
Model(material) 아래 두 사진은 Private한 공간과 Public한 공간을 재질로 구분하여 외관에서부터 저의 컨셉을 보여줄 수 있음을 나타내는 사진입니다. Private한 공간은 징크패널을 재질로 사용하였고 Public한 공간은 백색의 콘크리트를 재질로 사용하였습니다. 어두운 징크패널과 밝은 백색의 콘크리트를 사용함으로서 두 공간의 차이를 더욱 분명하게 보여주었습니다.
Model(opening) 아래 사진은 Private한 공간은 그 성격에 맞게 개구부를 새로로 좁게 Public한 공간은 개구부를 최대한 넓게 뚫었음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Drawings Publivate House의 배치도, 폄면도, 단면도, 입면도입니다.
Site Plan Publivate House는 Public한 공간에서 나갈 수 있는 가운데 중정과 오른쪽에 앞마당을, Private한 공간에서 나갈 수 있는 뒷마당을 가지고 있습니다.
Plan 1층의 프로그램으로는 Private한 공간에 AV ROOM, 창고, 차고, 공용 욕실이 배치되었고 Public한 공간에는 거실, 현관, 주방과 식당이 배치되었습니다. 중앙에는 복도와 계단실이 위치합니다. 2층의 프로그램으로는 Private한 공간에 작업실, 드레스룸, 욕실, 안방,테라스, 다용도실이 배치되었고 Public한 공간에는 옥상정원이 배치되었습니다. 중앙에는 복도와 계단실이 위치합니다. 3층의 프로그램으로는 Private한 공간에 자녀방1, 자녀방2, 화장실, 테라스, 간이 주방이 배치되었고 Public한 공간에는 서재와 가족거실이 배치되었습니다. 중앙에는 마찬가지로 복도와 계단실이 위치합니다.
Section
Elevation
Rendering View 아래 사진은 주택의 내부에서 외부와의 관계를 보여주는 Rendering View입니다. 외부와의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 Public한 공간에서의 View만을 제시하였습니다. 앞에서부터 각각 거실, 2층 계단, 3층 서재&가족거실에서 보이는 View입니다.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여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