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북쪽에는 교회, 남쪽에는 다른 주택, 서쪽에는 도로와 공원, 동쪽에는 옹벽과 대학교가 있다. 옹벽 뒤 대학교에는 숲이 있어 풍경을 집 내부로 끌어들일 수 있다. 전망을 위해 공원을 낸부로 끌어들일 수도 있었지만, 프라이버시를 위해 차단해야할 장소로 간주했다. 설계할 때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열린 내부공간을 만드는데 집중하였다.
건축주의 요구사항 중 선택한 것의 KEYWORD는 채광, 프라이버시, 자연, 전망이다. 4가지 중에서도 특히 자연에 집중했는데 자연은 계절과 시간, 날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연을 주택 내부로 끌어들인다면 매일 똑같은 공간에서 다양한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주택 안에 자연을 끌어오고 싶었다. 매스모형은 직육면체에서 보이드를 만드는 방식 형성되었다. 중정을 만들기 위한 수평적인 보이드와 1층에서 그늘진 공간을 만들기 위해 수직적인 보이드를 빼서 외부공간을 만들었다. 추가로 빛을 잘 들여오기 위해 빛이 잘 드는 부분도 보이드로 만들어 집 내부의 외부 공간에 빛이 잘 들어오도록 했다.
사이트의 동쪽에 있는 옹벽과 옹벽 뒤의 숲을 집 내부로 끌어오기 위해 동쪽으로는 열려있도록 했고, 길에 면한 서쪽으로는 프라이버시를 위해 닫았다. 동쪽에는 대부분 큰 창을 넣었고, 서쪽에는 길에 바로 면한 부분에는 창을 넣지 않았다. 북쪽은 교회가 가까이 붙어있어서 환기를 위한 창을 내고 남쪽으로는 빛을 들여와야하는 동시에, 텃밭이 있고 그 옆에 다른 주택이 있기 때문에 북쪽보다는 열어놓았다.
1층에는 대부분 PUBLIC한 공간의 배치, 2층은 가족들만 사용하는 공간, 3층은 가장 PRIVATE한 공간과 옥상정원을 두었다. 1층의 프로그램은 대부분 public 하지만 private한 guest room이 멀찍이 배치되어 있다. 2층의 가족만의 공간을 해치지 않으면서, 1층의 공용공간과 멀게 배치하여 낯선 공간에서의 편안함을 주기 위함이었다. 2층의 프로그램은 private한 가족의 공간 사이에 public한 공간인 가족거실과 서재를 배치하여 서로의 privacy가 존중되지만 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3층은 욕조가 있는 공용욕실과 건축주의 스튜디오로 private한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겠다. 공용욕실에서의 좋은 전망과 채광을 원한다는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천창과 옹벽을 향한 창을 두었다. 스튜디오는 건축주의 아내가 사용한다고 설정하였다. 아내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재택근무를 하여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다. 아내는 피아노 연주를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피아노를 다루면서 스트레스를 푼다. 따라서 아내가 자연과 가까운 옥탑 스튜디오실에서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도록 하였다. 1층에서 3층으로 갈수록 선택할 수 있는 외부공간이 많아진다. 1층에는 마당과 옹벽, 2층은 중정과 테라스, 옹벽, 3층은 중정과 옥상정원, 테라스, 옹벽을 외부공간으로 가진다.
이 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중정을 중심으로 장면을 넣어보았다. 중정뿐만 아니라 동쪽 옹벽덩쿨과 그 뒤의 숲, 옥상정원, 테라스에서 느끼는 외기와 하늘 등이 이 주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종 패널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혜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