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퇴를 앞둔 부부
(우측의 표 - 부부 필요사항 분석)
- 위쪽의 어두운 회색 칸은 남편의 취미, 아래쪽의 어두운 회색 칸은 아내의 취미이다. 악기 연주와 지휘, 연주의 큰 카테고리는 음악이고 산악회와 가드닝의 큰 카테고리를 자연으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크게 분류를 한 것이다.
우선 음악을 해야하므로 음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야 하셨다. 그리고 가드닝을 할 공간도 따로 필요하다고 하셨다. 그리고
의뢰를 할 때, 손주가 자주 놀러오므로 손주의 방과 뛰놀 마당이 필요하다 하셨다. 그리고 강아지는 2마리를 키우시는데 한 마리는 실내에서 키우는 포메라니안이고, 다른 한 마리는 리트리버로 야외에서 산다고 하셨다.
■ 작은 아이(30세)
-작은아이는 재택근무를 하고, 집이 곧 일터이다. 이점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작은아이 공간의 특징이다. 스튜디오 공간이 존재해야 한다.
■ 가족 관계
-손주랑 작은아이가 친하지 않다는 것 이외에는 큰 특이점은 없다.
■ 개략적 배치
-각 가족에 필요한 공간을 구체적으로 고안한 후 어떤 공간이 교점이 될지를 생각해 보았다. 작은아이와 부부의 교집합은 음악이므로 음악실을 통해 연결이 될 수 있다. 손주와 부부는 모이면 대체로 거실에 있으므로 거실을 교집합 공간으로 삼았다. 손주와 작은아이는 교집합이 없기에 잇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 컨셉 고안
-위에서 먼저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될 것을 정리한 후, 컨셉을 잡았다. 의뢰인께서 집에 마당이 있어야 된다 하셔서 처음에는 중정을 가진 단순한 형태를 생각했다. 그러나 위의 과정을 거치며, 마당이 많은 역할을 감당해야 된다고 느껴, 단순히 중정이 있는 집이 아니라 여러가지 쓰임새의 마당을 가진 집을 중심 컨셉으로 정했다.
■ 매스 스터디-1
-먼저 각자의 마당을 생각했다. 하나의 중정이었던 것이 쓰임에 따라 분화 된 것인데, 원래는 하나라는 느낌을 주고 싶어 마당을 잇기로 했다. 주요 공간들이 메인 마당을 보고 있다는 것이 요구사항이므로 속이 빈 둥근형태로 시작하였다. 그렇게 개념을 매스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실제 사이트에서 건물 내부 사생활이 잘 보이지 않아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위해, 매스를 변형시켰다.
■ 매스 스터디-2
- 마당을 통한 매스 구성에서 했듯 둥근 형태를 가져와 우선 프로젝트 초반에 했던 개략적 배치를 이용하였다. 그 후 세부적으로 공간을 나눴다. 명상실과 손주공간을 끼인 파이로 생각하였는데, 이는 서브공간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2층으로 올라가도 됨을 보여준 것이다. 노부부가 이용자다 보니 주요공간을 아래로 내리는게 좋을 것이라 판단하였다.
-매스 위에 마당이 올라와서 사람이 올라갈 수 있는 형태를 생각하여 매스가 만들어 졌고, 이를 대지 형태에 맞춰 모양을 변형시켰다. 이는 많은 요소들이 크지 않은 사이트에 있어야 하기에, 최대한 면적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 최종 매스
- 최종적으로 이러한 형태의 매스가 되었다. 디테일한 형태들은 실사용에 맞춰 가며 변형하며 만들어진 것이다.
다이어그램에서 푸른색이 각 마당을 이어주는 길이 되어주고 황색으로 표현된 면이 마당이 되어준다. 녹색 계열의 매스들이 사람이 쓰는 공간이다.
■ 외부 샷
- 내부는 어딜 가든 마당이 나오는 따뜻하고 개방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와 대비되는 효과를 주고자, 건물 매스의 분절된 매스감을 살려 밖에서 봤을 때는 어둡고 무거운 강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 내부 샷
- 건물의 모든 마당이 보이는 구도로 뷰를 보여준 것이다.
<PDF 도면집> 클릭하면 넘길 수 있다.
● 1층 평면도
- 거실>주방>침실의 시퀀스를 갖는다. 거실과 침실 그리고 음악실이 모두 중앙 마당에 맞닿아 있다. 침실과 거실이 창문으로 마당을 접하지만, 음악실과 주차장 매스로 인해 밖에서 보이지 않는다. 두 번째 현관이 존재하는데, 이는 작은아이가 쓰는 것으로 외부인이 들어올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 2층 평면도
- 1층 거실에서 올라가는 계단을 통해 손주방과 명상실로 바로 갈 수 있다. 그리고 현관 2를 통해 계단을 올라오면 작은아이의 공간이 나온다. 작은아이의 생활 공간과 스튜디오가 분리 되어있는데, 이는 외부인으로 부터 사생활을 분리시키기 위함이다.
● 마당
- 경사로를 통해 이어져있는 3가지의 마당이 있다. 먼저 중앙마당에서 올라오면 나타나는 손주가 뛰놀고 쉴 수 있는 손주 마당이 있다. 그리고 더 올라가면 사색마당이 나온다. 이곳은 주로 부부가 쓰는 마당이 된다. 그다음은 창의 마당이 있다. 창의 마당은 작은아이가 줄 이용할 마당으로, 창작활동을 하다가 막히면 머리를 리프레쉬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간이다.
● 배치도
- 3층에는 가드닝 마당이 존재한다. 이곳에서 부부는 식물도 가꾸고, 앉아 쉬며 집안의 모든 마당을 볼 수 있다. 높이가 다른 두 공간이 존재하는데, 한쪽에는 풀 종류의 식물, 한쪽에는 나무를 심는 것을 계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