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 Eames House(Case Study House No.8) https://youtu.be/Lksa2gHzkvI
1. Intro Google Earth Studio를 사용하여 California Pacific Palisades에서 건축물의 사이트를 줌인하는 장면을 넣어 Eames House가 위치한 지역의 모습, 그리고 사이트와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보여주고자 했다. 카메라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뷰를 넣어 사이트를 평면적으로 보았을 때의 모습도 보여주었다.
2. Plan & Program Eames House의 1,2층 평면도와 각 공간의 프로그램을 소개하면서 건축물의 기본적인 정보를 짚고 넘어간다.
3. Structure & Material Emaes House를 구성하는 구조들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면서 전체적인 구조와 내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건축물 안에 쓰여진 목재나 외부의 컬러 판넬 등을 표현하여 그 물성도 나타냈다. axonometric 다이어그램을 보여주면서 건축물 외부의 프레임을 명확하게 나타내고자 했다.
4. Private / Public Eames House의 1층과 2층을 각각 public한 공간, private한 공간으로 구분하고 이를 단순한 입면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 공간의 성격을 보여주고자 했다.
5. Space Introduction 각 공간을 소개하기 전 카메라를 수평으로 이동하여 건축물의 전체적인 뷰를 보여준다.
Eames House를 공간의 성격에 따라 residence와 studio로 분류하여 먼저 residence의 공간을 소개한다. 두 건물과 뒤쪽의 옹벽을 간단한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고 소개할 공간은 텍스트로 건물 위에 드러나게 했다. Residence에서는 주방/식당과 거실의 뷰를 보여주어 각 공간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와 전체적인 공간의 느낌을 보여준다. Studio에서는 1층의 public한 분위기와 2층의 private한 분위기의 studio를 사람과 가구의 배치를 통해 보여주고자 했다.
6. Detail Exterior 외부의 모습을 근경에서 보여주어 그리드, 컬러 판넬, 유리, 철 등의 모습을 디테일한 장면으로 드러냈다.
7. A Change in Time 공간 소개의 처음 부분과 같이 카메라를 수평으로 이동하여 낮->밤->낮으로의 시간변화에 따른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Eames House의 전체적인 뷰를 보여준 뒤 하늘에 있는 태양을 비추고 화면이 하얗게 fadeout되며 영상이 끝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다운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