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A 요구사항 key point -주위 전망 수용 -공적/사적인 공간 구분 -개개인의 프라이버시 존중
다이어그램
사이트분석 다이어그램입니다. 사이트를 분석해보았을 때 앞에는 공원이 있고 뒤에는 숲이 있었습니다. 건축주의 요구조건이었던 열린 마당과 주위 전망을 수용하기 위해 사이트의 중간에 마당을 배치하고자 하였고 마당을 최대한 크게 사용하기 위해 사이트의 왼쪽에 건물을 배치하고 오른쪽에 주차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컨셉 다이어그램입니다. 건축주의 요구조건을 분석해보았을 때 공적/사적 공간을 나눈 것이 외부인의 출입에 따라 나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외부인이 방문했을 때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인 거실, 주방, 다이닝, 옥상정원, 마당, 스튜디오를 가족들만의 공간인 가족거실, 안방, 자녀방과 완전히 분리하였습니다. 가족들만의 공간을 2층에 위치하게 하여 공적 공간과 접근을 용이하게 하였고 1층에서 2층을 거쳐 3층으로 올라갈 때 지나쳐야하는 사적공간을 가족거실로 두어 최대한 안방과 자녀방은 보호하고자 했습니다. 또 사적 공간인 2층 내부에서도 가족들간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 가족모두가 사용하는 가족거실, 부부가 사용하는 안방, 자녀가 사용하는 자녀방을 각각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보았고 이들을 잇는 공간을 복도로 사용하게 했습니다. 이렇게 건축주의 요구조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느 3가지를 만족시켰습니다.
도면
도면입니다. 순서대로 개요, 배치도, 1층, 2층, 3층, 지붕, 단면도1, 단면도2, 입면도입니다. 1층에는 거실, 주방, 다이닝, 화장실, 다용도실이 있습니다. 2층에는 가족거실, 안방, 자녀방, 공용욕실, 세탁실, 창고가 있습니다. 3층에는 스튜디오, 화장실, 옥상정원이 있습니다.
단면투시도
모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박미정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