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축물: Riva San Vitale House 와 Annex 건축설계1에서 선례조사로 다루었던 건축물과 프로젝트였던 Annex를 선정하였다.
1. 사이트 Google Earth Studio를 이용해서 원경에서 근경으로 사이트를 보여주었다. 주변에 호수가 있고 경사가 급한 산비탈길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건물 모습 건물 주위를 돌면서 본 건물과 Annex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다리를 통해 본 건물 5F으로 진입을 한다.
3. 건물 내부_A 그룹 + B 그룹 A, B 그룹 모두 본 건물 5F에서 진입을 하여 4F으로 중앙계단을 통해 이동한다.
4. 건물 내부_A 그룹 Annex 건물의 이용자는 본 건물에 살고 있는 가족인 부모와 자녀 그룹 하나(A 그룹)와 자녀의 친구들과 같은 외부인 그룹(B 그룹) 두 가지 그룹으로 나뉜다. 이 두 그룹이 Annex 건물로 진입하게 되는 동선과 이용하는 공간이 다른 것이 이 Annex 건물의 특징이다. 그래서 영상의 화면 구성을 2분할로 나누어 A 그룹과 B 그룹의 동선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원래는 왼쪽에 A 그룹의 동선, 오른쪽에 B 그룹의 동선을 동시에 재생하여 각각의 동선을 비교하면서 볼 수 있도록 구성을 하였으나 실제로 해보니 어느 장면에 초점을 맞추어 봐야 할 지 모르겠어서 오히려 이 공간을 파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고 A 그룹이 이동할 때는 B 그룹의 장면을 멈추어 두는 식으로 시퀀스를 바꾸었다. A 그룹은 본 건물 4F의 안방으로 진입을 하여 Annex 건물 4F의 테라스에 진입을 할 수 있다. 본 건물 4F의 안방에선 2F까지 뚫려있어 2F을 내려다 볼 수 있다. 본 건물의 중앙계단을 이용하여 2F의 거실공간까지 내려간 A 그룹은 Annex와 연결된 통로로 Annex 2F에 있는 수영장 왼쪽 편으로 진입을 할 수 있다.
5. 건물 내부_B 그룹 B 그룹은 바로 3F으로 내려가서 본 건물 내부에 있는 다리를 건너 Annex 3F으로 이동할 수 있다. Annex 3F은 자녀와 자녀의 친구들이 이용하는 아지트로 테라스로 나가면 Annex 2F의 천장이 뚫려 있어 소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B 그룹은 Annex 계단을 이용하여 2F의 수영장 오른 편으로 진입할 수 있다.
Annex 건물 2F은 수영장으로 왼쪽 편에서 A 그룹이, 오른쪽 편에서 B 그룹이 진입을 하여 같이 쓸 수 있는 공용 공간이다.
영상 후반부에는 Annex의 평면과 Annex의 형태가 나오게 된 다이어그램, 단면을 넣었다.
음악_Dreams - Firefl!es 프로그램_Twinmotion, Rhino, After Effects, Google Earth Studi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