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Le Corbusier의 Villa Savoye에 적용된 건축의 5원칙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영상링크 https://youtu.be/ElX5xSmH1bA
Villa Savoye는 나무들로 둘러 쌓여 있는 네모난 부지에 위치합니다. 영상의 초입에서는 Villa Savoye가 위치한 부지로 들어가는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1. Piloti(필로티 구조) 건축의 5원칙 중, 제가 첫 번째로 표현한 것은 필로티 구조입니다. 필로티 구조란 벽 대신 기둥을 세워 건축물을 지탱하는 건축 구조 방식입니다. Villa Savoye의 본 형태와 1층에 기둥만을 남겨 논 형태를 순차적으로 보여주어 이를 표현하였습니다.
2. Free Elevation(자유로운 입면) 건축의 5원칙 중, 제가 두 번째로 표현한 것은 자유로운 입면입니다. 건축물의 입면이 구조와 고정된 창의 형태에서 해방됨에 따라 자유로운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Villa Savoye의 외관을 한 바퀴 빙 돌며 영상에 담아내어 이를 표현하였습니다.
이후, 다음 원칙을 설명하기 위해 Villa Savoye의 내부로 들어가고 오른쪽 상단에 1층의 아이소메트릭 뷰와 빨간 점을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나타냈습니다. Villa Savoye 내부에서는 중앙에 위치한 슬로프를 중심으로 움직였고 2층으로 올라가서는 오른쪽 상단에 2층의 아이소메트릭 뷰를 제시하였습니다.
3. Long Horizontal Window(가로로 긴 창) 건축의 5원칙 중, 제가 세 번째로 표현한 것은 가로로 긴 창입니다. Villa Savoye에서 가로로 긴 창을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방을 선정한 후 창의 모습을 끝부터 끝까지 담아보았습니다.
4. Roof Garden(옥상 정원) 건축의 5원칙 중, 제가 네 번째로 표현한 것은 옥상 정원입니다. Le Corbusier는 옥상에 정원을 구상하였는데 영상에 옥상의 이곳저곳의 형태를 담아보았습니다.
5. Free Plan(자유로운 평면) 건축의 5원칙 중, 제가 마지막으로 표현한 것은 자유로운 평면입니다. 영상에서 조감도로 Villa Savoye의 각 층을 보여주며 평면의 자유로움을 담아보았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오른쪽에 각 층의 평면도를 동시에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을 마무리하는 문구를 보여주며 영상을 끝 맺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윤여철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