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S Arch. 2021 Spring Architectural Design I Studio B Jeong Hyeok Ju I. Concept II. Clients III. Site-Mass IV. Space-Program V. Plan VI. Panel
I. Concept "공간을 통해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다" 공간은 그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을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이번 Private Residence project에서 이러한 Concept를 녹여내보고자 하였다.
II. Clients Clients는 기존에 외부 테라스가 있는 대세대 주택에 거주했었는데, 집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을 야외 테라스에서 보냈다. 화단을 가꾸고, 날이 좋으면 밖에서 밥을 먹는 등 자연에서의 경험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을 확대하고자 하였고, 마당이 있는 집으로 이사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건축주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공간은 마당이다. 또한, 기존에서의 집에서는 아침에 출근해서 하루종일 회사에서 근무하다가 퇴근 후 집에서 휴식을 하는 삶의 형태였는데, 재택근무가 가능해지게 되었고, 근무가 필요한 상황에만 Studio에서 업무를 보고, 나머지 시간에는 다른 공간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삶의 형태로 변화되었다. 단순한 삶에서 각각의 활동들이 밀접하게 연결되고 연속되는 삶의 형태로 바뀌게 되었는데, 나는 이를 유기적인 삶의 형태라고 해석하였다. 이렇게 삶의 형태가 바뀌게 되었는데, 만약 아파트와 같은 정형화된 공간에서 생활한다면 오히려 그 공간으로 인해 거주자의 삶이 변화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나는 공간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삶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III. Site-Mass 마당이 가장 중요한 Program인 만큼 향이 좋은 위치에 배치하고자 하였다. Site를 분석한 결과 대지 특성상 ②,④ 위치의 향이 가장 좋지만 ①,②는 옆에 위치한 6m, 9m의 건물로 privacy 침해 우려가 있다. ①은 private하긴 하지만 일조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고, 건축주는 private한 공간보다는 open된 공간을 더 선호하기에 마당은 ④에 위치하게 된다. 마당을 중심으로 Mass가 들어서게 되는데, 2번째 다이어그램의 주황색 부분까지 Mass가 들어선다면 일조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여 덜어냈고, 건물의 각 공간들은 마당과 맣닿게 되어 건물이 마당을 감싸는 형태를 띄게 된다. 자녀와 부모의 생활 공간을 분리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자녀와 부모의 생활 패턴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녀는 밤 늦게 생활하기 때문에 부모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면 서로 불편함을 겪는다. 또한, 각자의 삶의 형태와 맞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삶과 공간이 더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였다. 마당을 통한 공간의 분리는 한편으로, 마당에 대한 가능성을 더 열어주기도 한다. 기존에는 건물이 감싸는 형태였지만, 마당이 건물을 감싸는 형태로 발전해 더 밀접한 관계를 띄기도 한다. 마당을 통해 건물을 한바퀴 도는 것 또한 하나의 Program이다.
IV. Space-Program ① 전체적인 공간의 구성 방식은 앞서 언급했던 아파트의 정형화된 공간과는 반대된다. 편복도의 획일화된 동선이 아니라 흐름이 있는 동선으로, 각 공간들이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동선은 분명 삶의 방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원하는 공간을 찾아가기 위해 다른 공간을 거치기도 하며 각각에서의 경험이 이어질 수도 있다. ② 공간이 정의되어 있지 않아 사용자가 원하는 공간으 해석항 사용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아무런 제약이 없는 백지 상태의 공간이라면 사용자가 오히려 그 공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갈피를 잡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무한한 가능성은 오히려 가능성을 없앤다. 따라서, 공간을 구성하는 방식(벽의 간격과 높이, 공간의 Scale)으로 방향성을 제시하였고, 스스로가 공간을 조절하는 것이지만, 공간으로부터 조정 당하게 된다. ③ 각 공간의 특성에 따라 혹은 사용자가 Program의 성격을 정의함에 따라서, 공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배치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주택처럼 하나의 Program으로만 고정되어 사용되는 게 아니라, 사용자가 원하면 그 공간은 변화되어 사용될 수 있다. 각 공간은 Minimal한 가구로, 가구의 위치를 용이하게 변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널 중심에 위치한 다이어그램은 공간에 적용될 수 있는 Program list이다.
V. Plan
VI.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정혁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