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이 영상은 Louis Khan이 설계한 Esherick House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 Esherick House의 다양한 특성 중에서도 직육면체 매스의 네 면에 서로 다른 입면을 만들었다는 점과 그로 인해 내부에서 어떤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보이고자 했다.
영상의 순서는 인트로, 다이어그램 설명, 4가지 입면과 4가지 빛, 전체 공간으로 이어진다.
1. Intro Esherick House는 필라델피아의 정원 지역으로 유명한 Chestnut Hill에 위치해있다. 이 지역은 거리마다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있는 개인주택가로, 실제로 마치 숲같은 개인주택가의 거리를 따라가다보면 Esherick House가 자연스레 나온다. Intro에서는 이와 같은 느낌을 담고자 했다.
2. What it wants to be? Louis Khan은 '집(개인주택)'이라는 본질을 가진 공간을 구성하며 먼저 Served Place와 Servant Place를 교차로 배치했다. 이 과정에서 책장이 있는 거실은 2층 높이로 구성해 계단을 중심으로 다른 높이의 공간이 이어지도록 했다. 또한 각 입면을 전혀 다른 느낌과 역할을 가지도록 설계했다. 이를 두번째 다이어그램에서 표현했다.
3. Four Facades, Four Lights 서로 다른 네 개의 입면을 통해 들어오는 빛으로 어떤 공간이 구성되는 지를 보이기 위해 각 면이 보이도록 카메라를 고정한 뒤 시간에 따른 빛의 변화를 보였다. 먼저 네 가지 입면을 보여준 뒤 내부 빛의 변화를 보여준다.
4. Changing Space 전체 공간을 입구에서부터 동선을 따라 보여준다. 서쪽 입구의 T자 창문과는 다르게 뒷마당을 시원하게 보여주는 동쪽의 입면과 계단을 중심으로 달라지는 공간감을 보이고자 했다. 동쪽 입면에서 카메라가 점점 멀어지다가 화면이 어둡게 꺼지며 영상이 마무리된다. 영상 주소: https://youtu.be/QYUVWJ7RFP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상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