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lient 이번 과제 2. 주거 + 스튜디오라는 주제에서 건축주 B를 택하였다. 이에 Client에 대한 특징을 선정했다. 먼저 집 안에 주거하는 내부인과 그렇지 않은 내부인으로 나누었다. 내부인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하자면 엄마는 주부이고, 가드닝과 음악듣기를 좋아한다. 아빠는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이고, 책 읽기, 음악듣기를 좋아한다. 작은 아이는 작곡가이고, 음악듣기, 작곡하기를 좋아한다.
2. Site Analysis 이 건물이 위치한 사이트에 대한 분석이다. 사이트의 주변에는 공원과 서울시립대학교 숲이 위치해 있다는 큰 특징이 있다. 그래서 이 사이트는 공원과 서울시립대학교 숲을 연결해주는 하나의 연결의 띠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3. Concept 앞서 보았던 client와 site analysis를 통해 컨셉을 잡았다. 가족 구성원의 공통점은 음악 듣기를 좋아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음악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이 주택의 중심이고,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음악과 자연이 흐르는 것이 이 주택의 컨셉이다.
4. Mass Develop 컨셉을 기반으로 메스를 발전시켰다. 처음 직사각형 모양의 메스를 사선으로 같은 크기로 잘라 한 부분을 180도 뒤집어서 연결하였다. 그 다음 큰 직사각형 메스 가운데에 놓고 처음 메스를 boolean difference를 하였다. 이로써 메스는 중간에 대각선으로 뚫린 void가 형성되었고, 이 부분에서 음악과 자연이 flow 할 수 있도록 메스를 발전시켰다.
5. Shape 이 주택의 큰 컨셉이자 특징은 음악과 자연이 흐른다는 점이다. 그래서 컨셉과 특징에 맞게 건물의 형태 또한 흐르는 하나의 띠 형태로 설계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건물의 형태를 모든 방면에서 보았을 때 하나의 연결된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배치도에서 보았을 때, 주변 건물과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흘러갈 수 있도록 주차출입구와 뒷마당에 담장을 설치하였다.
6. Route Client의 요구 중에 부모와 작은 아이의 이동 동선에 차별을 주기를 원하였다. 그래서 안방을 1층에, 작은 아이 방을 2층에 배치하였다. 이로 인해 부모님이 이동하는 동선의 대부분은 1층을 통해 이동할 수 있고, 작은 아이의 경우 2층을 통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7. Cross-section View 단면도를 통해 음악과 자연이 흐르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첫번째 단면에서는 음악이 흐른다는 점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public한 공간(주방, 식당, 거실)은 외부 스튜디오와 인접한 벽에 큰 창을 뚫어 음악이 직접적으로 흘러 내부로 들어올 수 있게 하였다. 이와 반대로 private한 공간(안방, 작은 아이 방)은 창을 작게 뚫어 음악이 간접적으로 은은하게 내부로 들어올 수 있게 하였다. 두번째 단면에서는 자연이 흐른다는 점을 보여준다. 사이트 주변에는 공원과 서울시립대학교 숲이 위치해 있다. 그래서 주택의 void한 공간(외부 스튜디오)가 이 두 자연을 연결해주는 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단 부분에 화분을 배치하였고, 서울시립대학교 숲의 ground를 일부 깎아서 경사진 면으로 만들어 하나의 흐르는 형태로 만들었다.
8. Model 모델을 촬영할 때 이 주택의 컨셉이 잘 보이도록 촬영하였다.
9. Final Panel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