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 스튜디오 - 인生 견生 인生
가족의 삶(生) 속에서 화합 공간을 매개하는 강아지의 삶(生)
Ⅰ Persona - Client B
건축주 B 가족은 상주 인원과 비상주 인원으로 구성된다. 교수인 아버지, 배우인 어머니, 대학원생 작은아들은 상주하며, 리트리버(실외)와 포메라니안(실내)을 한 마리씩 기르고 있다. 강아지를 위한 마당을 요구하는 건축주에게 강아지는 매우 중요한 삶의 요소인 것 같다. 한편, 프로그래머인 큰아들, 배우인 며느리, 어린 두 명의 아이는 출가하여 비상주. 큰아들의 가족은 일주일에 한 번씩 본가에 가족과 함께 방문한다. 이들은 상주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설계의 우선 순위에선 조금 제쳐둘 수 있었다. 건축주 B의 직업 설정을 마친 후, 직업 특성상 필요한 공간들이 생겼다.
교수인 아버지와 대학원생인 작은아들을 위한 서재, 배우인 어머니와 며느리를 위한 AV Room, 아이들과 두 마리의 반려견을 위한 마당. 더불어, 음악 밴드를 이 가족의 Studio로 제안한다. 큰아들네 가족이 오는 날마다 Studio에서 음악을 즐기며 단합할 수 있길 바란다.
Ⅱ Concept
background
가장 중요한 것은 비상주 인원과 상주 인원의 화합이라고 생각했다. 공간을 할애함에 있어서 초점은 상주 인원에게 있어야 하지만, 그것으로 인해 비상주 인원에게 가족의 화합에서 어긋나 독단적인 동선이 주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건축주로부터 요구된 세부사항이 상당히 많았기에 대략적인 zoning을 순차적으로 진행했으며, 어떤 공간 혹은 어떤 매개체가 이들의 화합을 유도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우선 60대 노부부의 신체적 여건을 고려하여 편안한 동선을 짜야 한다. 노부부는 비교적 출입구에 가까운 1층에 안방을 배치하고, 거실이나 주방과 같은 public 공간을 그 주변에 배치하도록 한다. 그리고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대학원생 작은아들의 동선은 부모님의 동선과 확실히 구분되도록 하기 위해, 작은아들의 방은 2층에 배치한다. 이때, 노부부의 방을 지나지 않는 동선을 고려해야만 한다. 주택의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큰아들네 가족의 방 또한 2층 배치하여, 노부부를 위한 1층 공간 (studio, living room, kitchen, library)를 확보한다.
대략적인 배치를 검토해보면 1층의 노부부. 2층의 작은아들과 경우에 따라 큰아들 가족, 실외의 리트리버와 실내의 포메라니안. 이들의 신체적 여건과 요구 사항을 우선으로 고려한 배치를 했음에도, 1층의 노부부과 2층의 아들들 간의 소통 단절이 우려되었다. 나는 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두 마리의 반려견에 주목해보았다. 반려견이라면, 가족끼리 매일 만나지 못해 가끔은 어색한 분위기가 형성되더라도 이들의 분위기를 항상 유연하게 조성할 것이고 studio와의 sequence까지 고려한 concept 설정이 가능해보였다.
concept
단순한 zoning이 개인의 독립적인 활동을 야기하는 것을 막기 위해 2층에 sub yard를 만들고, 1층의 main yard와 이어지는 path를 구상했다. 마당에 있던 리트리버는 야외 path를 통해 1층과 2층의 마당을 오갈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리트리버는 2층의 상주 인원인 작은 아들, 비상주 인원인 큰아들네 가족의 만남을 매개한다. 한편, 2층의 sub yard와 1층의 music studio는 수직으로 맞닿아 있어 core를 이룬다. 실내에서 활개치던 포메라니안을 발견한 2층의 가족들은 core를 통해 1층의 public space까지 이르게 되고, 노부부와 아들 가족들은 music studio에서 취미 활동을 즐기며 화합을 이룬다.
기나긴 이야기지만, 결국 이 가정에서 소중한 존재로 여겨지는 두 마리의 반려견이 상주 인원과 비상주 인원의 만남을 매개하고, music studio에서 가족의 화합을 이끌어 낸다는 것이 핵심 concept이다.
Ⅲ mass process
1. 외부에서 들여다볼 수 없도록 마당을 건물 안쪽에 배치한다.
2. 외부 주차장을 마련하기 위해 mass를 휘게 하고, 대지경계선에 따라 적절히 자른다.
3.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남향의 다락방을 만든다.
4. 유려한 곡면을 갖도록 fillet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