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반복과 패턴 과제에서 이용한 중간단위체에 나타난 패턴들과 사면체 솔리드와 솔리드끼리의 연결을 통해 생기는 보이드 공간이 생기는 것을 보고 이번 파빌리온 과제에서는 이러한 성질을 사용해 제작하였습니다.
중간단위체에서 3개의 사면체를 삭제, 평면형태의 패턴이 보이는 면을 변형을 주었습니다. 이를 1개의 모듈이라 할 때 총 3개의 모듈을 연결하여 1개의 유닛 파빌리온을 설계하였습니다. 파빌리온의 명칭은 避暑로 무더운 여름철 사람들에게 휴식공간이 되어주는 장소를 의도하여 파빌리온을 만들었습니다. 파빌리온 모형은 1:30 스케일로 제작하였습니다.
파빌리온의 배치도입니다. (도면 스케일 1:50) 유리는 솔리드 해치로 구성했습니다.
내부 공간 전체 모습
내부공간에서 바라보는 파빌리온의 천장 삼각형들로 구성된 천장에서 빛이 떨어지고 내부공간에 있는 방문자는 그늘 속에 있으면서 떨어진 빛이 수면위에서 반짝이는 모습, 천장의 문양을 바라보면서 하늘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천장이 있기에 천장이 있는 공간 특유의 안락감을 줄 수 있습니다.
천장에서 빛이 떨어지는 모습& 방문자가 앉을 공간이 그늘이 진 모습
파빌리온의 프로그램 -수로에 발을 담그기 -삼각 보이드 공간에서 휴식 -사면체의 경사가 있는 곳에서 눕기 -파빌리온 외부의 패턴 감상
파빌리온의 평면도 (도면 스케일 1:50) 세 갈래 수로의 폭은 2M, 깊이는 60CM입니다.
파빌리온의 정면의 모습
파빌리온 단면 모형
정면도와 단면도 (도면 스케일 1:50) 정면도에서 사람들이 속에 들어가 쉴 수 있는 공간인 삼각 보이드는 삼각형 해치로 구성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최형석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