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siting Hall > 반복과 패턴의 종이 단위체에서 파빌리온의 두께가 표현돼야 함을 인지하고, 구부러지는 형태를 두께 있는 재료로 표현하기 위해서 재료에 대한 탐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습니다. 구부러지는 형태를 표현하기 위헤서 폼보드에 칼집을 내거나, 단위체의 살 부분에 종이로 대체도 해보았습니다. 이후 이 모든 단위체가 개별적인것이 아닌, 하나의 면으로 이루어져 그것이 전개도가 되고 칼집과 자르는 부분을 체계화하여 구부러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저는 그 과정에서 두께가 있으면서도 구부러지는 스펀지 재질인 에바폼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였고, 반복과 패턴에서 보여주었던 twist 와 의미가 연관되게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알루미늄 철판을 이용해 실제로 만들어졌을 때 ,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는 재료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고안하였습니다. 철판을 이용했을 때는 twist 의 느낌을 살려 광택의 느낌을 주기를 원했습니다. 최종적인 저의 모형은 에바폼을 이용하고, 초기의 모델에서 발전된 부분은 구부러질 수 있도록 아크릴이라는 부가적 재료를 사용하여 단위체 자체의 곡선을 살렸습니다. 이 파빌리온의 명칭은 twist hall 입니다. 1:50 스케일 입니다. 저는 이 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지하로 들어가는 계단을 통해서 돔 형태의 공간을 느낀다고 가정하였고, 그에 맞춰 소리의 울림이 가능한 형태이기에 음악 관련된 파빌리온으로 사용됩니다.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틈을 통해서 빛의 투과가 이루어지는 내부 모습을 연출하였습니다.
외부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빛을 받는 부분과 그림자를 통해서 파빌리온의 굴곡진 형태를 표현함으로써 입체적인 느낌을 보여주었습니다.
에바폼을 이용했던 초기모델과 알루미늄 철판으로 재료를 바꾼 형태의 모형입니다. 재료에 따라서, 모형의 디테일에 따라서 같은 각도에서 바라보았을 때, 다른 이미지를 나타내어 발전 과정을 표현했습니다.
배치도 입니다.
평면도 입니다. 평면도를 통해서 파빌리온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나타내었습니다.
정면도 입니다.
측면도 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황조하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