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경동 어린이 도서관 리모델링 도면 작도
2021872022 이규현
1층 평면도 스케치
4장의 도면 중 첫 장으로 그린 도면이다. 최대한 똑같이 표현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하지만 해치의 간격이나 가구의 디테일한 부분을 표현하는 데에서 어려움을 겪어 아쉬움이 남는다. 첫 장이라 3가지 굵기의 선들의 위계가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 아쉬웠다. 벽돌 부분은 일부 생략하는 형태로 표현했다.
2층 평면도 스케치
1층에 비해 단순한 형태를 띄고 있어서 2층이 그리기 훨씬 수월했다. 1층에서 아쉬움이 남았던 부분들의 보완하고자 노력했다.
정면도 스케치
정면도는 가장 쉬울 것이라 생각해서 별다른 어려움이 없을 줄 알았다. 정면도가 유독 창문이 매우 많았다. 창문의 얇은 프레임들을 표현할 때 프레임들을 명확히 그리며 번지지 않게 하는 것이 어려웠다.
단면도 스케치
단면도는 사선이 많고 각 층의 바닥이 여러 단계로 나뉘어져 있는 것을 표현하는 것과 계단을 그리는 것이 어려웠다. 하지만 앞의 도면들을 그리면서 겪은 시행착오들을 바탕으로 가장 짧은 시간 안에 그렸다. 가장 힘들었지만 가장 만족하는 도면이다.
CAD로 그린 1층 평면도
CAD를 처음 사용하며 마음대로 조작이 되지 않고 단축키를 외워서 사용하는 것이 힘들었다. 하지만 동영상 강의와 혼자 계속 사용해보면서 사용감을 익혔다. CAD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니 손으로 도면을 그리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도면을 완성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도면에 대해서 배우게 된 것이 좋았다. 처음의 나를 돌이켜보면 단순히 똑같이 그려야겠다는 일념으로 도면을 그렸다. 도면에 존재하는 선들의 의미는 생각지 않고 그저 따라 그린 것이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도면의 구성, 도면에서 다양한 선들의 존재와 역할 등에 대해 알게 되면서 내가 그리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 가를 대해 알게 되면서 도면 그리는 작업에 재미를 붙일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도면이 다양한 선과 디테일을 통해 말하는 언어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