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872007 김두겸 휘경동 어린이 도서관 리모델링 공사 손 도면 및 CAD 도면 손 도면을 그린 순서대로 사진을 배치했다.
정면도가 제일 간단해 보여서 먼저 그렸다. 먼저 축선을 그리고 축선을 기준으로 건물의 가장자리를 그렸고 창문, 계단 순으로 그렸다. 그릴 때 축선이 있어서 비교적 쉽게 건물의 형체를 그려 나갈 수 있었다.
다음은 2층 평면도를 그렸다. 굵기가 다른 샤프를 사용하여 선의 위계를 나타내는데 집중을 했지만 생각만큼 선의 굵기의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리고 위에 있던 정면도와 다르게 가선을 사용을 하여서 시간을 더 단축 시켰다.
2층 평면도와 비슷해서 다음으로 1층 평면도를 그렸다. 1층 평면도의 창문들을 그리면서 한 건물에 다양한 종류의 창문들이 사용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지막으로 종 단면도를 그렸다. 다른 도면들에서는 주로 수직적인 선들만 사용하다가 지붕을 그릴 때 수직이 아닌 선들을 그려야 한다는 점이 까다로웠다.
캐드를 이용한 도면이다. 손 도면을 그리는 순서와 캐드를 이용해 그리는 순서는 비슷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김두겸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