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 다다오, 물의 교회에 대한 ANNEX를 설계했습니다. 물의 교회에서 제가 인상 깊게 봤던 부분은 - 직사각형을 활용한 기하학적 설계 - 노출 콘크리트 - L자형 벽을 활용한 동선 유도 이 세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을 저의 ANNEX에 포함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세 부분들을 종합해서 봤을 때 물의 교회가 정적이고 사람들에게 평안함을 주는 공간이라고 느껴, 저의 ANNEX를 도서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위 3D를 봤을 때 저의 ANNEX가 물의 교회 바로 위에 연결된 듯이 배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의 교회 뒷편에 배치한 이유는 - 물의 교회에서 볼 수 있는 연못의 탁트인 뷰를 방해하지 않도록 - 앞에서 봤을 때 직사각형과 십자가의 기하학적인 형태가 두드러지도록 - ANNEX의 창을 통해 물의 교회의 전체적인 모습과 연못이 보이도록 이 세 가지의 이유를 통틀어 물의 교회 뒷편에 흙을 쌓아 ANNEX를 배치했습니다. 또한 물의 교회의 부속동이라는 것을 좀 더 부각시키기 위해 ANNEX에서도 십자가를 설치했습니다.
다음은 해가 질 때와 해가 뜰 때의 모습입니다. 해가 뒷편에 있어 사람들이 경삿길과 계단을 올라갈 때에 시간에 따른 십자가의 다양한 그림자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실내를 볼 수 있는 3D 사진들입니다. 실내에서는 - 사람들이 책을 고를 수도 있고 함께 계단에 앉아서 얘기를 할 수 있는 공용 공간 - 쇼파에 앉아서 쉴 수 있는 공용+개인 공간 - 혼자 창밖을 보면서 책을 읽고 쉴 수 있는 개인 공간 이 세 가지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은 모형 사진과 도면, 최종 판넬입니다. 도면은 1:100 스케일의 평면도, 종단면도, 횡단면도 1:120 스케일의 정면도 1:200 스케일의 배치도 순서입니다. 배치도를 보면 ANNEX로 들어가는 동선이 L자형 벽으로 유도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계단과 함께 경사로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도 다다오의 물의 교회를 보면서 계단으로밖에 진입이 가능해 좀 더 다양한 사람들이 갈 수 없다는 점이 아쉬워서 ANNEX에서는 경사로도 함께 설계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최종 판넬입니다. 판넬에서는 3D 사진과 건물 프로그램, 개념, 동선을 알 수 있는 다이어그램, 도면, 사방에서 보이는 3D 모습이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서빈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