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도미너스 와이너리 II. 아넥스의 외부, 미학 III. 아넥스의 내부, 기능 IV. 아넥스의 공간
I. 도미너스 와이너리 아넥스의 본 건물인 도미너스 와이너리(는 캘리포니아 나파밸리에 위치한 와이너리)이다. 도미너스 와이너리는 두 가지의 큰 특징이 있다. 바로 기능과 미학인데, 첫째는 기능이다. 건축주인 무에 부부는 와인계에서 유명인이. 그들은 포도와 포도밭의 건강 최우선시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나무 사이의 간격을 넓히고, 드라이 파밍을 하며, 포도원 직원들에게 극진한 대우를 해주는 것은 모두가 존경하는 사실이다. H&D는 이를 바탕으로 포도밭의 중심축을 담당하는 길에 메인 오프닝을 뚫어 이용이 편리하게 만들었고, 오피스의 오프닝을 파노라믹뷰로 뚫어 무에 부부가 포도의 상태를 상시 관찰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둘째는 미학이다. 무에 부부는 진지한 미술 수집가이다. 그래서 와이너리를 지을 때 폴트잠브레와 아이엠페이와 같은 많은 유명한 건축가들을 찾아갔었지만 결국 H&D이 커미션을 가져갔다. 비교적 작은 건축가임에도 그들의 회사가 가장 철저하게 컨템포레리 아트를 이해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H&D의 가장 큰 역할은 예술적 자질과 기능을 하나의 건축으로 만드는 것이었다. 그들은 'boxes within a box’ 라는 컨셉으로 내부는 박스들의 기능을, 외부는 미학은 담당하도록 했다. 아넥스도 이 개념을 이어간다. 아넥스는 와이너리의 기능과 미학을 극대화한 공간이다. 와이너리 처럼 개별적 큐브는 기능을, 외부는 미학을 표현하는 공간이 된다.
II. 아넥스의 외부, 미학 도미너스 와이너리에 들어가려면 마을, 도로, 숲을 거쳐야 합니다. 마을을 거쳐 입구로 꺾어 들어가면 와이너리가 보여야 할 중심 길에 숲이 시야를 가로막는다. 숲을 지날 때야만이 와이너리가 서서히 보이고, 숲의 전체를 지났을 때 ‘땅’ 하고 와이너리가 보인다. 그런 와이너리에 프레임을 넣어주면 어떨까 에서 이 모양이 시작되었다. 이 monolithic 한 건물에 다른 건물이라는 프레임이 더해지면 시야가 가려졌다가 풀리면서 충격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와이너리를 기대하면서 다가오다가 나무 사이에 있는 건물 속에 처널 처럼 들어가게 되는데, 목적지를 도달하기 전에 굽이지는 길을 떠나고, 어둠 속을 지나는 스토리가 있는 여행이 된다. 어떻게 보면 3차원적인 예술이고, 건물이라는 프레임 속에 건물이 들어있는 컨템포레리 아트로써 건축주가 바라는 바를 극대화 시켰다.
이런 터널같은 시퀀스와 극적인 노출을 극대화시키고 싶었기에 터널에서 넘어의 공간을 보는 기대감과 도미너스 와이너리라는 컨템포레리 아트를 담을 수 있는 3차원적 프레임을 주기 위해 형태는 거꾸로된 디듣자를 채택하게 되었다. 디듣자 안에는 정사각형 큐브들이 세 단계로 배열되어 있다. 도미너스 와이너리의 개비온 월은 돌의 크기를 달리하여 빛의 투과를 조절한다. 이것이 와이너리의 가장 큰 매력이라 생각이되어 개비온이라는 개념을 차용한 큐브를 선택했다. 와이너리의 빛 조절이 세 단계로 나뉘어지기에 아넥스의 큐브도 세 단계로 조정하여 건물 내부와 터널 속 빛 조절을 담당한다. 이 전체는 메쉬 같이 보이는 철골 구조에 꽂혀잇는 형태로 완성된다.
III. 아넥스의 내부, 기능 앞서 설명한 아넥스의 외부와 형태가 도미너스 와이너리의 미학을 극대화한 것이었다면, 내부는 와이너리의 기능을 극대화 했다. 현재 도미너스 와이너리는 모든 포도를 재배한 이후에도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의 공간이 있고, 포도의 보관부터 배송 직전까지 와인을 보관할 수 있는 모든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더불어 2004년 부터 외부인의 방문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철저히 내부적이고, 와인의 생산과 관련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와인의 품질로 유명한 와이너리인 만큼, 더 완벽한 와인의 생산, 더 특별한 와인의 생산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연구소 즉, 랩이라는 프로그램을 넣게 되었다. 그렇게 DE Laboratory 가 생기게 된다.
IV. 아넥스의 공간 DE Laboratory는 크게 두 가지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바로 온실과 연구소이다. 온실은 두 가지로 구분이 된다. 우측은 인큐베이터 (incubating system) 으로써, 한 큐브에 하나의 식물이 ㄷ르어가 통제된 변인 속에서 식물이 자라는 테스팅 베드 (testing bed) 이다. 좌측 온식은 1,2층을 뚫어 더 큰 식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두 가지의 온실 모두 캘리포니아의 뜨거운 태양에서 자랄 수 없는 식물도 담을 수 있도록 빛이 조절될 수 있다. 새로운 식물들로 연구의 반경을 넓일 수 있다. 이곳에서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연구동이 나온다. 연구동은 쉼터, 연구실, 숙성 창고, 오피스로 이루어져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조예솔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