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ase Study Analysis Annex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 사례조사 건축물이었던 Riva San Vitale House의 중요한 특징들을 정리해보았다. - Grometry 마리오 보타는 르 코르 뷔지에의 영향을 받아 직사각형, 원과 같은 기하학적인 요소들을 그의 건축물에 활용하였다. Riva San Vitale House에서는 직육면체의 매스에 사각형과 원모양의 개구부가 뚫려있는 형태이다. - Site 이 건축물의 사이트는 북서쪽 방향에 산이 있고 남동쪽 방향에 호수가 있는 경사가 심한 비탈길 지역이다. 마리오 보타는 자연환경의 훼손을 최소화하고자 수평적인 동선으로 건물에 진입을 하여 건물의 내부에서는 수직적인 동선을 가지도록 설계함으로써 이 지역의 지형을 이용하였다. - View 이 건축물 4개의 측면에는 개구부가 뚫려있다. 특히 남쪽과 동쪽의 개구부는 북쪽과 서쪽의 개구부보다 크다. 그 이유는 남동쪽 방향에 호수가 위치하고 있어 이 뷰를 건축물 내부로 끌어들이기 위해서이다. 이처럼 개구부의 역할은 뷰를 보기위함도 있지만 막힌 외벽에 부분적으로 개구부를 내어 건물 내부에서 바깥으로 볼 수 있는 시야와 시선이 제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Void 이러한 시선의 출입은 건물 내부와 바깥사이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건물 내부에서도 층간 끼리 보이드와 높이차가 존재해 시선에 의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 Users 이 건축물의 사용자는 부모와 자녀 2명, 총 4인으로 구성된 가족으로 주거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주로 4층의 이용자는 부모, 3층의 이용자는 자녀들, 그리고 2층은 가족 공용의 공간이다. 자녀들은 2명이서 같은 방을 쓰며 훗날 각자의 방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이 집에 손님이 방문하였을 때 머물 수 있는 공간이 없음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이용자 분석은 Annex의 사용자를 정하는 토대가 되었다.
2. Design Develop Process Annex의 형태의 발전 과정을 간단한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다. 첫 번째 그림은 기존 건물의 형태를 나타낸 것이다. 두 번째 그림은 앞선 분석 2번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 건물의 3층에서 수평적으로 Annex 건물로 진입하여 건물 내부에서는 수직적인 동선을 가지도록 한 것이다. Annex로 연결되는 다리가 3층에 있는 이유는 Annex 건물의 주요 사용자가 자녀들이 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 View Study Annex 건물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결정하기 위하여 기존 건물에서의 개구부를 통한 View Study를 진행하였다. 5층과 2층에서는 테라스 공간이 건물 외벽의 개구부와 맞닿아 있어 넓은 시야를 가진다. 반면 4층과 3층에서는 건물 내부에서 바깥으로 건물 외벽의 개구부로 인해 시야가 제한되어 정해진 영역의 뷰만 볼 수 있게 된다. 세 번째 그림은 아래의 View Study를 바탕으로 기존 건물의 3층에서 볼 수 있는 시야를 3차원으로 나타낸 것이다. 네 번째 그림은 5층, 4층, 3층에서 나타나는 시야를 종합적으로 분석했을 때 시야가 도달하지 않는 영역에 맞추어 Annex 건물을 삼각형 모양으로 제한하였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그러면 이 공간은 기존 건물 어느곳에서도 시선이 도달하지 않는 영역이 된다. 이를 사용자에 대입하였을 때 기존 건물에서 향한 부모의 시선이 도달하지 않는 오로지 자녀들만이 쓸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다.
3. Program & Circulation 앞선 사용자 분석을 토대로 Annex 건물의 사용자를 정해보았다. 부모와 자녀, 자녀와 친구들 두 가지 부류로 나누었다. 사용자가 두 부류로 나뉜만큼 Annex 공간도 각각 두 부류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나눠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2층에 위치한 모두가 쓸 수 있는 수영장을 제외하고 동선을 포함한 모든 공간에서 두 부류가 겹치지 않도록 하였다. 첫 번째 부류는 부모와 자녀이다. 부모는 4층의 침실에서 Annex 건물의 옥상 테라스로 진입할 수 있다. 그리고 2층 거실을 통해 진입하여 Annex 건물 2층 왼쪽 부분을 거쳐 수영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중앙의 계단으로 지하 1층의 영역에 도달할 수 있다. 기존 건물에서 거실의 영역은 원래 층고가 높았으나 3층의 연결다리와 자녀의 방을 새로 두면서 층고가 낮아졌다. 그로 인해 아늑한 느낌의 거실을 가지게 되었고 원래 거실의 대체 공간으로 Annex 건물 지하 1층 영역의 층고를 높게 설정해 오픈된 느낌의 가족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하 1층의 외벽은 유리창과 폴딩도어로 설정해 실내외의 구분이 거의 없도록 하였다. 두 번째 부류는 자녀와 친구들이다. 사용자 분석에서 집을 방문한 외부인을 자녀의 친구들로 설정하였다. 기존 건물 3층에서 연결된 다리를 통해 삼각형 영역의 아지트 공간으로 진입을 할 수 있다. 이 삼각형 영역은 외벽의 재료로 어떤 재료를 쓰던 간에 기존 건물에서 시선이 도달하지 않는 영역이라 주위의 뷰를 즐길 수 있도록 유리로 하였다. 또한 3층 삼각형 영역 바깥에 테라스 영역을 두어 자녀들과 기존 건물의 사용자인 가족이 시선적 소통을 가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중앙 계단을 통해 2층으로 내려가면 2층 영역의 오른쪽을 거쳐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다. 앞선 분석에서 층간 보이드를 모티프로 2층 천장 영역 일부를 뚫어 2층 자녀, 친구들 공간과 3층 테라스 영역의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자녀와 친구들은 2층에서 1층으로 이어진 계단을 통해 바깥으로 나갈 수 있다. 3층과 다르게 2층의 영역은 기존 건물 어느 곳에서든 시선이 도달할 수 있는 영역에 위치하여 있다. 또한 기존 건물과 상당히 가깝게 위치하여 있어 3층과 대비되게 콘크리트로 막힌 외벽을 사용하였다.
4. 렌더링 이미지
5. 도면 - 배치도,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순이다.
6. 모형
배치도 모형
7. 최종 패널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다교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