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Yirrkala, Australia Owner: Banduk Marika Area: 약 43 m² Program: Banduk Marika 예술가가 나무 페인팅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작업실과 작품들을 전시하는 갤러리 Concept: 제한된 면적 때문에 좁은 면적을 활용한 일방통행의 갤러리와 일년 내내 더운 열대 기후에 맞는 환기 시스템
Annex의 모양을 세 갈래의 구조로 만든 이유는 바람이 어느 곳으로 불어와도 환기가 잘 되게 유도하고 이번 설계의 제한 조건중에 하나가 본 건물의 면적의 50%를 넘으면 안되는 것인데 본 건물의 면적도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좁은 면적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간을 창출하기 위하여 설계를 하였다. 그리고 햇빛이 많이 내리쬐는 열대 기후이기 때문에 햇빛을 최대한 막도록 지붕의 처마를 크게 설계를 하였다.
본 건물은 Banduk Marika 예술가가 살고 있는 집이다. 하지만 집의 공간이 거실과 침실밖에 없어서 Annex에는 작업실과 갤러리의 공간이 필요할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Annex의 위치는 본 건물에서 가깝게 설정하였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Annex의 공간은 작업실과 갤러리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갤러리를 찾은 방문자들의 동선은 크게 갤러리의 입구로 들어와서 반대편 출구로 나가는 일방통행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주인의 동선은 작업실에서도 갤러리를 바로 갈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작업실의 정면에는 숲이 보여서 예술가가 숲을 보면서 힐링을 하면서 작업을 할 수 있고 갤러리의 출구에서는 바다가 보여 방문자들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환기 다이어그램은 왼쪽부터 설명드리면 창문이 군데군데 뚫려있어서 시원한 바람이 들어오고 데워진 공기가 나가며 환기를 유도한다. 두 번째는 천장과 벽사이의 공간을 통하여 시원한 공기가 들어오고 뜨거운 공기가 나가면서 환기를 도와준다. 세 번째는 여러 통로를 통해 들어온 공기가 데워져 상승하면 지붕에 있는 튜브를 통하여 뜨거운 공기가 나간다. 네 번째는 필로티 구조를 통해서 시원한 공기의 순환을 도와주어 땅이 열을 받지 못하게 도와준다.
Rafter, 바닥 보, ㄱ자 구조들은 위에서부터 오는 하중을 분산시켜주어 구조물이 무너지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그리고 기둥에 붙어있는 삼각형 구조는 바람이 세게 불때 건축물에 안정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위의 두 사진은 Annex의 내부를 인테리어한 사진이다. 첫번째 사진은 작업실을 인테리어한 사진이다. 작업실과 갤러리 공간을 구분하여 작업실의 프라이빗함을 더하여 주고 구분하는 구조가 벽이 아니라 루버로 만들어 공기가 통하여 환기를 도와주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두번째 사진은 갤러리를 인테리어한 사진이다. 갤러리에 있는 예술작품과 일방통행의 동선을 가지는 사람을 강조하였다.
Annex의 도면들로 상세하게 표현하였다. 그리고 단면도들을 보시면 처음 입구에서부터 가운데로 갈 수록 천장의 높이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수 있다. 천장이 높게 올라감으로써 갤러리 방문자들이 웅장함을 느낄 수 있다.
위의 사진들은 직접 만든 콘타와 본 모형과 Annex이다. Annex의 구조들이 상세하게 표현되어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배상권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