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사이트 선정과 프로그램 아넥스의 위치는 House at Riva San Vitale의 남쪽으로 선정했다. 해당 장소로 정한 이유는 주 공용공간인 거실과 동선을 이을 수 있어(1층 로지아 공간과 연결된 다리를 통해 아넥스쪽으로 건너갈 수 있다) 본건물과의 접근성이 좋기 때문이다. 또한 주 풍경인 남쪽과 동쪽 전경을 볼 수 있는 위치여서 이기도 하다. 참고로 아넥스의 높이는 House at Riva San Vitale가 언래 가지고 있던 전망을 방해하고 싶지 않았기에 3층 로지아 공간의 난간 높이보다 아넥스의 전체 높이를 낮게 선정했다. 프로그램 구성은 가족 구성원 4명의 취미실 4개와(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임의로 결정) 거실(공용공간)이다.
2. 컨셉 아넥스의 주요 컨셉은 House at Riva San Vitale의 외피(조적식콘크리트)와 내피(유리)를 뒤집는 것이다.유리는 외피로 나가서 커튼월이 되고, 콘크리트는 방과 방을 분리하고 복도를 만드는 내벽이 된다. House at Riva San Vitale를 조사하며 주요 특징 중 하나인 보이드가 가족간의 시선의 연결과 교차를 불러오기도 하지만 부모용 침실과 아이용 침실, 거실 총 3개층을 통채로 연결하는 거대한 보이드 공간이 개인의 사적인 휴식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또한 부부와 자녀 두명이 각각 한층의 같은 공간을 사용하는 점(부부는 3층을 자녀 2명은 2층을 사용한다)에서 각자의 개인적인 공간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와 함께 인상적인 풍경을 가졌음에도 그 풍경을 기하학적 모양으로 프레임화된 외벽으로 한번 가로막는 점을 인상깊게 느꼈고, 아넥스에서는 그와 반대로 있는 그대로의 풍경을 보여주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나온 컨셉이 외피와 내피를 뒤집는 것이다. 내피인 유리는 커튼월이 되어 주변의 풍경을 그대로 공간 안으로 끌고 들어오며 외피인 콘크리트는 사적인 공간을 구분하는 벽이 된다. 아넥스는 외피와 내피를 반대로 뒤집는 기본 개념과 함께 크게 3가지 특성을 가진다. 아넥스의 공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기존 건물과는 반대되는 특성을 가져 가족이 신선한 공간을 체험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앞서 말한 1.풍경을 그대로 가져오는 커튼월을 사용했고, 2.수평동선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공간을 구성했다. House at Riva San Vitale는 대부분 한층에 한 역할의 공간을, 중심에 있는 계단을 이용해, 마치 엘리베이터를 타듯 다른 공간으로 '기계적으로' 이동한다. 이와 반대로 내 아넥스에서는 한 층의 여러 역할을 공간을, '시장을 보듯' 둘러보며, 자신의 동선을 직접 선택할 자유가 있어 한층에서 수평적인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났으면 했다. 그래서 개인 공간을 감싸는 2층 높이의 복도를 구상했다. 방 사이의 낮은 복도와 풍경을 볼 수 있는 높은 바깥 복도를 자유롭게 걸으며 공간을 둘러봤으면 했다. 마지막 특성은 3.이용자가 결정하는 개인공간의 폐쇄성이다.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막혀만 있는 공간이 아닌 개구부를 크게 뚫고 미닫이 문을 달아 이용자가 직접 폐쇄성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위에 보이는 평면도처럼 1층의 피아노실이 거실과 연결되며 작은 감상실(공연장)이 되기도 하며, 2층의 화실또한 2층의 거실과 연결되어 작은 미술관이 되기도 한다.
전체적인 공간의 느낌과 공간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보여주기 위해 만든 렌더링 이미지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유상은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