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ntroduce Monsanto house of the future은 1957년에 지어진 전시용 집이었고 1967년에 철거되었다. 나는 이번 annex 프로젝트를 통해 이 건물을 다시 짓고 사이트에 맞게 용도를 변경하기로 하였다.
2. Site 먼저 이 건물의 사이트를 디즈니랜드 중앙광장 한가운데로 배치하였다. 디즈니랜드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지나가기에 이 집을 더욱 잘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장소라고 생각하였다.
3. Set 사이트를 고려하여 이 집의 용도에 대해 생각하였다. 디즈니랜드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기에 일반적인 집으로써 기능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디즈니랜드에 놀러온 가족들이 하룻밤 머물 수 있는 게스트 하우스의 용도로 사용하도록 설정하였다.
3-1. Main Concept annex를 구성하기 위해 먼저 주 컨셉을 잡았다. 기존에 있던 건물의 연결 방식은 중앙 유틸리티 코어(주방 및 화장실)을 중심으로 각각의 공간이 연결된 방식이었다. 그래서 annex는 이 집을 중심으로 각각의 공간이 외부에서 연결되는 방식으로 기존 건물과의 대비를 주고자 하였다.
3-2. Program Concept 대상을 내부인과 외부인으로 정하였기 때문에 내부인과 외부인이 이용하는 annex의 프로그램을 다르게 설정하였다. 먼저 내부인이 이용하는 annex는 이 집의 각각의 공간을 중심으로 이 공간에서 확장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고, 외부인이 이용하는 annex는 이 집이 하나의 중심이 되어 이 집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였다.
3-3. Program 갈색은 땅, 녹색은 내부인이 이용하는 annex, 빨간색은 외부인이 이용하는 annex이다. 먼저 외부인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으로 굿즈샵, 미디어실, 체험실, 전망대를 설정하였다. 굿즈 샵과 체험실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지면과 맞닿아 있는 부분에 배치하였고 미디어실은 다큐멘터리를 상영하기 위해서는 어두운 공간이 필요하기에 땅을 파서 지하에 배치하였고, 전망대는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야 하기에 가장 높은 곳에 배치하였다. 다음은 내부인이 이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외부 공간(마당), 스파실, 아이들 놀이방, 명상 및 요가실을 설정하였다.
3-4. Route 하늘색은 내부인이 annex를 이용하는 이동경로, 황갈색은 외부인의 이동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대상을 내부인과 외부인으로 나누었기에 이동경로를 차별화하여 서로 annex를 이용하는데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고자 하였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승민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uosarch.ac.kr., Some rights reserved.
고장 및 불편 신고